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최자웅 기자
  • 기고
  • 입력 2010.05.28 16:32

“친환경 자재 개발은 의무이자 책임이다”

이호곤 혜종건업㈜ 대표.

▲ 이호곤 혜종건업㈜ 대표. ⓒ2010 더리더/최자웅
【서울 더리더】이호곤 혜종건업㈜ 대표 = 우리나라 일반 국민에게 "가장 가지고 싶은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어본다면, 많은 사람은 아마도 자신들의 집을 가지고 싶다고 말할 것이다. 

  이는 인간이 사는 물건 중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것이 집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사람이 새집을 사고 처음으로 가족과 함께 집에 들어왔다고 생각해 보자.

  어린 자식이 부모에게 이상한 냄새가 나 머리가 아프다고 말한다면, 우리나라 부모들은 "이 바보야, 이게 바로 새집 냄새야" 라고 친절히 말할 것이다.

  그러면 아이들은 "아∼그렇구나" 라고 감탄사까지 덧붙여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새집에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포르말데히드, 이산화탄소 등 각종 유해물질이 많아 입주자에게 질병이나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집중력 감퇴 등의 현상을 일으키는 '새집증후군'을 유발함으로써 화학물질 과민증, 알레르기 증상의 원인이 되어 입주자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 새집증후군이 크게 들썩거렸던 적이 있었다.

  그때부터 친환경관련 건축자재 등이 나오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친환경이 좋다고 친환경이 달린 건축자재를 사용하길 원하고, 또 그것을 사용한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의 친환경 건축 자재의 개발이나 검증체계는 많이 미흡하다.   이름만 친환경이고 그것이 정말 친환경적인 재료인지 아닌지 일반 사람들은 모른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주차장이나 기타 창고 등에 사용하는 건축자재를 비교해보자. 

▲ 이호곤 혜종건업㈜ 대표. ⓒ2010 더리더/이태용
  우리나라 친환경 건축자재엔 그냥 친환경이라는 이름만 있고 이 건축자재가 어느 정도 친환경인지 알려고 건축자재 재료 및 성능표기를 읽어보면, 사용하는 사람이 알아볼 수 없는 말만 써 놓았다. 

  재료가 무엇으로 되어 있으니 ‘친환경적이다'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외국 건축자재도 우리나라와 같을까?

  외국 건축자재에는 건축자재 자료 및 성능표기에 친환경 수치가 크게 나와 있다.

  이것이 낮으면 낮을수록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으로, 수치를 정하는 것도 엄격하게 처리되기 때문에 건축자재 회사들은 친환경 건축자재에 많은 연구를 했다.

  그리고 일반구입자들은 그것을 쉽게 알아보고 자신이 원하는 가격과 친환경지수를 비교해 구입하면 된다.

  20년, 30년 후에 대한민국은 지금보다 더 발전해 있을 것이다.

  어쩌면 영화에서만 볼 수 있었던 모습들이 다가올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 주변의 녹색 환경들은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지금 아무 대책 없이 가다간 미래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는 뜻이다.

  환경친화적인 주거문화는 누구나 원하며, 희망사항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문화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에 접속되어 경쟁적인 자본의 축적을 우선순위로 채택하게 된다.

  그것은 자신이 원해서라기보다는 생활환경의 문화로부터 자신의 선택을 지배받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학군과 주요문화시설 등 교통의 요건을 겸비하고 상권과 생산규모가 밀집되어있는 환경에 시멘트 콘크리트의 아파트를 사생결단으로 소유하려 한다.

  이는 바로 금전적 재산가치의 미래성으로 기준을 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 역시 모두 환경친화, 자연친화, 인체친화의 주거문화를 희망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그들은 이 세상의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경쟁 우선확보 순위가 사라지지 않는 한 친환경적인 주거환경으로 돌아갈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가뭄에 콩 나듯이’ 하는 말처럼 원목마루와 황토주택 등과 같은 친환경 수요자들이 많지 않다.

  이 때문에, 이를 취급하는 업체와 기술자들은 그 경쟁력을 축적할 수가 없다. 따라서 그 기술성 또한 발전하지 않고 있다.

  해외에서는 '독일'이 친환경 건축을 전반적으로 시행하고, 가장 많이 현실에 적용된 모범적인 국가다. 또한, 최근 독일 건축자재 업체들의 건축가들을 만나보면 역시나 '친환경’ 건축에 대한 관심이 많다.

  우리나라의 건축자재 기술자들도 그러나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여 주거문화에 참여하는 자구책을 선택하여 경제활동을 하면서 해당기술을 개발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다음 세대에 발전한 기술을 전수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지구촌의 한 인간으로 태어나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할 수도 있다.

  건축자재 기술자들이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그 보람된 기술을 포기하지 말고, 더욱 발전시켜 경쟁력을 축적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 본 내용은 더리더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편집자 주>>

  최자웅 기자 pshbear@empal.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