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성현 기자
  • 교육
  • 입력 2012.10.29 16:38

유덕열 "책 속에 희망 있고 도서관에 미래 있다"

동대문구, 책읽는 도시 만들기

▲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 박성현 기자

  (서울 더리더)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책속에 희망이 있고, 도서관에 미래가 있다’는 기치를 내걸고 책 읽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열정을 쏟고 있다.

  동대문구가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민의 다양한 지식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책 읽는 도시 만들기’는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맞닿아 있다.

  무엇보다 책 읽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동대문구청 직원들의 활약과 이에 대한 배려가 눈에 띈다.

  직원들이 책을 읽고 양식에 맞는 독후감을 내부전산망인 새올행정시스템에 올리면 상시학습시간(3시간)을 인정하는 ‘행복도서관’.

  무보직 평주사 리더십 교육의 일환으로 리더십 코칭관련 책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는 ‘무보직 평주사 이수제’가 그것이다.

  또한 청사내에 모퉁이 책방을 운영해 직원들이 자유롭게 책을 대출해 읽도록 하고, 구청 1층 종합민원실에 독서사랑방을 만들어 민원인들이 대기하는 시간 동안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직원들이 정해진 책을 읽고 업무와 관련된 창의적인 제안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독서경영’과 함께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는 ‘독서여행’이라는 학습동아리에서는 수준높은 독서토론과 인문학 기행을 하고 있다.

  특히 교육에 대한 남다른 열정으로 학력신장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설치된 교육비전센터에서는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진로지도를 펼치는 한편 고입과 대입설명회를 개최해 진학지도를 돕고 있다.

  동대문구는 경희대 및 한국외대와 연계해 구민아카데미를 운영하는 한편 예그리나 명사특강을 통해 구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역사강좌를 중심으로 한 열린배움터를 비롯한 성인문해교육 지원 등 평생학습도시를 향한 질높은 정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교육이 동대문구의 미래를 열어가는 열쇠가 될 것으로 확신하며, 교육환경의 개선과 학력신장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평생교육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급변하는 사회에 대한 지식정보를 제공하고 구민의 다양한 지식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도서관을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판단에서 책읽는 도시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면학분위기 조성과 평생학습을 완성해 가는 구민들의 꿈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 37만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성현 기자 ps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