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문화
  • 입력 2014.02.03 11:26

강원도 대표 민속축제 삼척 ‘정월대보름제’ 10일 앞으로

2월 14일 삼척 엑스포광장에서 개막

▲ 강원도 삼척지역 최대 전통 민속문화 축제‘삼척 정월대보름제’(자료사진, 사진= 삼척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삼척 더리더) 강원도 삼척지역 최대 전통 민속문화 축제인 ‘2014 삼척 정월대보름제’가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간 삼척 엑스포광장 일대에서 열린다.

  3일 삼척시(시장 김대수)에 따르면 이번 정월대보름제는 삼척의 대표적인 민속놀이인 기줄다리기(강원도 무형문화재 제2호)를 비롯해 살대세우기와 달집태우기, 망월놀이 등 민속 놀이행사(9종)와 줄연 시연, 법고 치기, 강원 우리술 선발제전 등 부대행사(11종), 제례행사(4종) 등 총 32종의 다채로운 행사가 풍성하게 개최된다.

  특히, 올해 정월대보름제에는 별신굿판과 닭싸움, 줄연 시연, 법고 치기 등을 추가해 민속놀이 행사를 9가지로 늘리고 우리 술 선발제전과 지역가수 공연 등 부대행사도 늘려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축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시는 전국 기줄다리기 대회 상금을 지난해보다 6백만원 많은 2천 9백만원으로 인상하고 관람대도 설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의 민속놀이를 원형대로 재현해 단순한 민속축제가 아닌 삼척만의 특색 있는 전통문화를 전국에 알리고 정체성을 계승 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월대보름제를 앞둔 4일에는 신에게 바치는 술(신주)을 빚는 신주빚기 행사가 13일에는 두타산신을 모시는 산신제와 풍어를 기원하는 전국남근조각경연대회가 개최된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