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호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6.05.27 14:16
  • 수정 2016.05.28 07:47

행정자치부 “지자체 회계 투명성 강화”

‘지방회계법’ 국무회의 통과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사진출처= 행자부). 이호진 기자

  (서울 더리더) 지방자치단체 회계 투명성이 강화된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 이하 행자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지방회계법’이 국회로부터 이송돼 27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행자부에 따르면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지방회계법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회계.결산.채권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고 있던 지방재정법에서 결산.수입.지출 등 회계 및 자금에 관한 사항을 따로 규정해 지방자치단체의 회계의 특수성을 반영했다.

  올해 하반기 지방회계법이 공포되면 모든 지방자치단체는 실.국장급 공무원을 회계책임관으로 지정해 회계를 총괄관리하게 하고 회계공무원에 대한 지도.감독 책임도 갖게된다.

  이를 통해 헹자부는 그간 관서 별로만 이루어지던 회계 관리가 실.국장급 회계책임관의 재검증을 거치게 돼 지방재정운영에 대한 투명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비위행위 예방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내부통제제도’를 명시화했다. 그동안 지자체 내부 규정 등에 근거해 ‘청백 e-시스템’ 등을 활용한 ‘자율적 내부통제’가 운영돼 왔으나 법적 근거가 없는 임의적 사항이라 실효성 확보 측면에서 다소 미흡하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

  아울러, 회계공무원의 현금 취급에 대한 제한을 강화됐다. 이번 지방회계법 제정에 따라 회계공무원의 현금보관 및 지출이 원칙적으로 금지되고 계좌이체 또는 신용카드를 사용토록 함으로써 지출이력이 관리돼 투명성이 더욱 확대된다.

  결산검사와 관련해 회계연도마다 지방의회가 선임하는 결산검사위원이 집행부.지방의회.이해관계자로부터 독립해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토록 하고 검사위원의 실명을 공개하도록 했다.

  행자부는 이번 지방회계법 공포 후 빠른 시일 내 후속법령안을 마련하여 관계전문가 및 자치단체 의견 등을 수렴할 예정이다.

  김성렬 차관은 “이번 지방회계법 제정은 지방재정법과 별도의 법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 회계제도의 발전적 토대를 구축한 것으로 향후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 강화 및 재정 건전화는 물론 회계제도의 전문성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진 기자 lhj1011@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