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염승용 기자
  • 사회
  • 입력 2016.06.21 12:38

‘주민 추천’ 동장.. 민형배 구청장 “직접민주주의로 한 걸음 더 내딛어”

수완동장 추천 주민회의 개최

민형배 광주 광산구청장(자료사진). 염승용 기자

  (광주 더리더)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주민 추천을 받아 수완동장을 선출한다.

  21일 구에 따르면 민형배 구청장은 지난 17일 “수완동장을 추천받기 위한 주민회의를 오는 22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수완동장 주민 추천은 광산구 공직자들의 승진과 맞물려 있어 열기가 뜨겁다. 지방자치법 상 인구 7만 이상의 대동(大洞)에는 4급 공직자를 둘 수 있다.

  따라서 인구 7만 9천여명의 수완동은 사무관(5급)이 동장을 맡고 있는 다른 동과 달리 서기관(4급)이 동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주민회의에 동장 후보로 나선 공무원 모두가 4급 승진대상자들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현재 수완동장 선출에 나선 후보들은 모두 3명이다. 후보들은 22일 주민회의에 내놓을 각자의 공약과 동 운영 계획을 다듬는데 한창이다.

  후보들은 이날 오후 3시 은빛초등학교 대강당에서 정견발표와 함께 패널 공통질문에 답하면서 자신이 왜 수완동장으로 적임자인지 주민들에게 호소할 예정이다.

  투표에서 1, 2위를 차지한 후보자는 구 인사위원회에 주민선택후보로 추천된다. 구 인사위원회는 주민들의 의사를 존중해 수완동장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단체, 기관, 직능별로 대표성을 가진 주민 1,000명을 주민추천인단으로 구성했다.

  민 구청장은 “직접민주주의 방식으로 주민 구정참여를 보장하고, 마을과 주권자를 위해 일할 동장을 주민이 직접 선택·추천하는 인사시스템을 확립하고자 한다”고 동장 주민추천제 실시 배경을 설명했다.

  구의 동장 주민추천제는 지난 2014년 8월 수완동장을 시작으로 송정1동장, 도산동장, 첨단1동장, 우산동장, 운남동장으로 영역을 넓혀 광산형 직접민주주의 모델로 뿌리내렸다.

  한편, 민 구청장은 “구정의 최일선인 동 주민센터 장을 주민투표로 추천한다는 것은 직접민주주의로 한 걸음 더 내딛는 것이라 자평한다”며 “직접민주주의 기반을 강화해 주민과 구정을 협치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발굴하고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염승용 기자 ysy@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