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호 기자
  • 사회
  • 입력 2016.10.25 11:58

‘전주형 사회주택’ 도입 검토.. 전주시, 서민 주거문제 해소 나선다

김승수 전북 전주시장(자료사진). 김영호 기자

  (전주 더리더) 전북 전주시(시장 김승수)가 서민 주거문제 해소를 위해 민간임대주택보다 저렴한 임대료를 받는 ‘전주형 사회주택’ 도입을 검토하고 나섰다.

  25일 시에 따르면 사회주택(social housing)은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 비영리 민간단체 등이 주택을 짓거나 매입해 주거취약계층 및 서민들이 지불할 수 있는 정도의 낮은 금액으로 공급하는 장기임대주택으로 전주형 사회주택이 보급되면 서민들의 주거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시는 25일 전주도시혁신센터 1층 교육실에서 전주시 주거복지네트워크 관계자와 시정책연구원, 시의원, 시민 등 40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6 주거복지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서민주거 문제 해결책이자 원도심 주거지재생 방안으로써 사회주택의 가능성과 추진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주제발표와 지정토론, 종합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시에 따르면 먼저, ‘사회주택의 이해와 운영사례’를 주제로 주제발표에 나선 문영록 서울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장은 서울시의 사회주택 조례 및 추진사례 등을 소개하며 “사회주택은 사회적, 경제적 약자를 대상으로 주거관련 사회적 경제 주체에 의해 공급되는 임대주택이다”라고 정의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최병숙 전북대학교 주거환경학과 교수의 사회로 강현석 중증장애인지역생활지원센터장과 문태성 평화주인사랑방 대표, 권대한 마을발전소맥 지역재생연구소장이 참여하는 지정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자들은 차례로 ▲장애인 주택문제 사례 및 해결방안 ▲서민 주택문제 사례 및 해결방안 ▲주거지재생과 사회주택에 대한 기대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전주형 사회주택 보급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이밖에 이날 토론에서는 전주형 사회주택을 추진하기 위한 전주시 및 중앙정부 차원에 관련 제도 정비 및 전달체계 구축, 전주형 사회주택을 추진하는 민.관 참여 주체간 사전준비 모임 등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 등이 제시됐다.

  송방원 시 주택과장은 이날 “이번 포럼은 빈집.빈공간 리모델링 사회주택, 국, 공유지 또는 민간토지 활용 토지임대부 사회주택 등의 국내외 민.관 협력 사회주택의 이해와 운영 사례 공유,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전주형 사회주택 추진 방안을 공유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영호 기자 ky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