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노용석 기자
  • 사회
  • 입력 2010.12.12 16:48

유종필 “내년도 ‘희망 관악’ 위해 매진”

관악구, 2010년 자활사업 평가대회

▲ 서울 관악구 ‘2010년 자활사업 평가대회’가 8일 관악구청 8층 대강당에서 동 주민센터 근로유지형 자활참여자와 지역자활센터자활참여자 등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2010 더리더/노용석
【서울 더리더】혼자 아이를 키우는데다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아이와 함께 노숙자 쉼터 신세까지 졌던 이모 씨는 “열심히 일해 꼬박꼬박 저축한 500만원으로 월세방을 구해 노숙자 쉼터를 나와 관악지역자활센터와 아름다운재단 지원으로 숭실대 앞에 작은 가게를 냈다”고 기뻐했다. 

  그는 “성공적으로 가게를 운영해 어려움을 극복한 억척 대표 모델로 다른 이에게도 희망을 전달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며 관악구 ‘2010년 자활사업 평가대회’에서 생생한 창업 성공기를 발표했다. 

  서울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한해의 자활사업을 평가하고 그동안 어려운 환경에서도 열심히 노력해 온자활참여자들을 격려하고자 지난 8일 동 주민센터 근로유지형 자활참여자와 지역자활센터자활참여자 등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 자활사업 평가대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휘자 성공회대 박태영 교수의 손짓에 맞춘 희망의 인문학 자활참여자 졸업생 46명의 합창이 희망의 하모니를 이루는 무대로 시작됐다.

  이어 우리나라 최초 지역자활센터로선두 모델이 되고 있는 관악지역자활센터 김승오 관장의 2010년 자활사업 추진경과 보고가 이어졌다.

  또 관악지역자활센터 ‘푸른꿈 어린이집 창업’, 관악봉천지역자활센터 ‘학원창업 성공기’, 관악일터나눔지역자활센터 ‘나눔방앗간’ 사회적기업 우수사례 발표 등 생생한 취․창업 성공기는 자활참여자들에게 자활의지를 더욱 다지는 계기가 됐다.

▲ 서울 관악구 ‘2010년 자활사업 평가대회’가 8일 관악구청 8층 대강당에서 동 주민센터 근로유지형 자활참여자와 지역자활센터자활참여자 등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2010 더리더/노용석

  관악구는 현재 저소득 주민의 체계적인 자활을 돕고자 지역자활센터 3개소와 청소년자활지원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사업단 235명, 동 근로유지형 260명, 복지도우미 35명 등 총 530여명이 자활성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관악구의 올해 자활 성공률은 취․창업 인원 30명, 탈 수급 인원 30명 등 작년보다 2배 증가했다. 

  자활의지의 밑바탕인 자존감과 긍정적 마인드 향상을 위해 시작한 희망의 인문학과정은 전체 자활참여자 181명 중 137명이 졸업했다. 

  안정된 탈 수급 지원을 위한희망키움통장 가입도 현재 서울시에서 가장 높은 가입률을 자랑하고 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저소득층 주민도 열심히 일하고 노력하면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자활사업 참여자가 증명해 보이고 있다”며 “내년에도 어려운 환경에도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희망의 관악구’가 될 수 있도록 저소득 주민 자활사업에 더 매진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노용석 기자 nys@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