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행정
  • 입력 2017.01.18 18:15

동해시, 현장 중심 ‘주민참여감독제’ 활성화

심규언 강원 동해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동해 더리더)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올해도 공무원과 함께 마을 대표자가 직접 공사현장 감독으로 참여하는 ‘주민참여 감독제’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10개 사업장에 통반장 등 10명을 주민참여 감독관으로 위촉해 총 29건의 건의사항을 접수해 현장조치 등 주민의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주민생활 편익증진과 행정의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로 삼았다.

  김정수 시 회계과장은 “시설공사에 대한 ‘주민참여감독제’를 실시하고 공사 착공과 동시에 일반인들이 잘 볼 수 있는 곳에 공사 안내 간판 설치를 의무화하는 ‘사업장실명제’도 병행해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사업 기한내 부실 시공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주민참여 감독제는 관계 조례에 따라 시에서 발주하는 사업 중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3천만원 이상의 공사에 적용되며 대상 공사는 마을 진입로 확.포장 공사, 배수로 설치 공사, 간이 상.하수도 설치공사 등 9개 분야가 해당 된다.

  주민참여 감독자 선정은 우선 공사 발주 부서에서 공사에 대한 주민 설명회를 갖고 주민협의체에 적합한 주민의 추천을 의뢰하게 되며 주민협의체의 추천을 받은 자는 최종적으로 계약부서에서 선발자격 적합 유.무를 검토해 위촉하게 된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