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의회
  • 입력 2017.01.19 18:03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강원도의회 “즉각 중단하라”

장세국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이 19일 도의회 소통공간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 강원도의회 제공).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

  강원도의회(의장 김동일)가 19일 도의회 소통공간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 발전을 위한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히며 “국내로 복귀하는 해외 진출 기업의 세제 혜택을 수도권까지 확대하는 조세특례제한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 다음은 강원도의회 성명서 전문.

  강원도의회는 국내로 복귀하는 해외 진출 기업의 세제 혜택을 수도권까지 확대하는 조세특례제한법을 즉각 철회하고 재개정할 것을 정부에 강력하게 촉구한다.

  정부는 지역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의 특성에 맞는 발전과 지역 간의 연계 및 협력 증진을 통하여 지역경쟁력을 강화하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을 제정.시행하여 왔다.

  그러나, 작금의 대한민국의 현실은 어떠한가!

  수도권과 지방, 도시와 농촌간의 삶의 질과 경제력 격차는 눈에 띄게 커져가고, 지역경제는 밑바닥을 드러내고 있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말이 무색할 지경이다.

  이러한 지방의 어려움을 뒤로한 채 정부는 탄핵정국의 혼란을 틈타 국내로 복귀하는 해외 진출 기업의 세제 혜택을 수도권까지 확대하는 조세특례제한법을 지방의 충분한 의견 수렴 없이 끼워 넣기 꼼수로 개정하였다.

  이는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함은 물론, 서민경제 회생을 위해 발버둥치는 지방을 또 한번 죽이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 분명하다.

  수도권 규제완화는 수도권의 과밀화․비대화로 인해 지방은 물론 국가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국가 위기를 불러올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정부는 지역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의 기반임을 인식하고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특히 낙후도가 심한 지방에 대한 경제발전과 정주여건 개선, 지방재정 권한 확대 등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대한민국 헌법에서는 ‘국가는 균형있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의 분배를 유지하고, 지역간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하여 지역경제를 육성할 의무를 진다’고 국가의 의무를 규정하고 있는 바,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정신에 따라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지방이 있어 국가가 존재하며 지역과 서민경제가 살아야 국가 경쟁력이 높아진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