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염승용 기자
  • 정치
  • 입력 2017.02.08 11:26

‘영.호남 상생협력’.. 윤장현 광주시장 “시대적 사명이자 책임”

오는 9일 제13회 영호남시.도지사 협력회의 여수에서 개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자료사진). 염승용 기자

  (광주 더리더) 광주광역시(시장 윤장현)는 윤장현 시장을 비롯한 부산, 대구, 울산, 전북, 전남, 경북, 경남 8개 시.도지사가 오는 9일 여수시에 위치한 엠블호텔 여수에서 제13회 영호남시.도지사 협력회의를 열고 영.호남 공동발전을 위해 협력을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영.호남시도지사 협력회의는 지난 1998년 영호남의 지역갈등 해소와 공동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창설됐다.

  시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영.호남 광역 교통체계를 개선해 경제교류 활성화와 상생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광주시에서 제안한 ▲‘대구∼광주 내륙철도 건설’을 비롯해 익산~여수 전라선 고속철도 건설 ▲목포~부산 남해안철도 고속전철화 ▲목포~새만금 서해철도 건설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수 등 영.호남 광역철도망 구축 5건 등을 공동 결의할 계획이다.

영호남 8개 시.도지사들이 지난해 1월 29일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영.호남 시.도지사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염승용 기자

  또한 에너지 신산업이 국가발전과 지역경제를 견인할 수 있도록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지원 근거 마련, 국내 유턴기업의 수도권 과밀화가 우려됨에 따라 ‘조세특례제한법’ 개정 이전으로 재개정, 원전 중심의 전력정책의 방향을 전환하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마련하자는데 뜻을 함께 할 예정이다.

  윤장현 시장은 “지역 갈등의 벽을 넘어 상생협력은 이제 시대적 사명이자 책임이다”며 “이제는 연대.협력에 박차를 가해 영․호남의 미래 먹거리산업을 개발하고 청년 일자리를 창출해 인적․물적 교류를 확대 하는 등 공통 현안에 대해 지혜를 모으는 일이 선택이 아닌 운명이다”고 강조하며 상생의 동반자가 되도록 노력할 것을 주문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 개최’와 ‘2017 광주프린지 페스티벌’을 홍보하고 8개 시.도가 적극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염승용 기자 ysy@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