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7.04.28 14:17
  • 수정 2017.04.28 14:18

삼척석탄화력발전소... “지역경제” VS “환경오염”

삼척석탄화력발전소건설반대 범 시민연대가 28일 오전 10시 30분 삼척시청 앞에서 포스파워의 ‘해역이용 합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형진 기자

  (삼척 더리더) 석탄화력발전소... “지역경제 활성화” vs “환경오염”

  포스파워㈜(대표 윤태주)가 강원도 삼척시에 건립을 추진 중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지역사회의 찬반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삼척석탄화력발전소건설반대 범 시민연대(이하 반대 범시민연대)는 28일 오전 10시 30분 삼척시청 앞에서 포스파워의 ‘해역이용 합의’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반대 범시민연대의 이번 장외 집회는 지난 20일 삼척시-포스코에너지-포스파워 간 ‘해역이용 합의’ 협약에 따른 것.

  삼자 간 ‘해역이용’ 합의는 포스코에너지가 지난 2014년 9월 동양파워의 사업권을 인수한 지 약 30개월 만에 이뤄진 것이다.

  특히, ‘해역이용’ 합의는 포스파워가 삼척시 적노동 일대에 건립할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7부 능선을 넘은 것으로 지역사회는 바라보고 있다.

  이날 반대 범시민연대는 집회에서 “대규모 국책 사업이 진행된 원덕읍을 보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건설 기간 동안 단기간 효과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삼척시가 얘기하는 ‘지역경제’ 활성화는 지속적이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김양호(가운데) 강원 삼척시장이 윤동준(왼쪽) 포스코에너지 대표, 윤태주 포스파워 대표와 함께 지난 20일 삼척시청 상황실에서 포스파워 해역이용협의 관련 협약서 및 합의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또한, “석탄화력발전은 미세먼지의 주범이라며 맹방해변 침식 등 환경문제와 아이들의 미래를 고려한다면 삼척시는 해역이용 협의를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석탄화력은 친환경일 수 없는 발전소인 만큼 삼척시와 삼척시의회 결정에 대해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삼척시는 포스파워가 추진 할 발전소는 관광과 산업 그리고 지역경제를 부양할 ‘친환경적 화력발전소’라고 소개하고 있다.

  삼척시는 지난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포스파워는 ▲맹방해변에 2,050억 규모의 해안침식 저감사업 추진 ▲세계최고 수준 배출먼지 저감 시설 도입 ▲밀폐형 연료관리시설 도입해 ‘비산먼지 제로’ 등 환경문제 발생 억제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또한, “천혜의 관광자원을 최대한 보존하고 지역경제도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LNG생산기지, 종합발전단지와 더불어 삼척화력발전소가 건설되면 에너지산업도시로써의 입지를 더욱 굳혀가겠다”며 이번 해역이용 합의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했다.

  대규모 국책 사업 추진으로 갈등관리에 풍부한 경험이 있는 삼척시.

  삼척시가 소통을 통해 ‘석탄화력발전소’ 찬반 논란을 극복하고 주민 간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을지 지역사회 이목이 점차 집중되고 있다.

  한편, 석탄화력발전소가 밀집해 있는 충청남도의 경우, 지난 26일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가 환경운동연합과 공동으로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처리를 차기 정부로 넘겨 줄 것과 원점에서 재검토 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