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7.06.29 09:58

안희정 지사 “풀뿌리 핵심, 주민자치 역량 높이는 일”

충남도, ‘동네자치와 주민세 개편 토론회’ 개최

안희정 충남지사가 지난 2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동네자치와 주민세 개편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 충남도청 제공). 이형진 기자

  (홍성 더리더) “풀뿌리 핵심은 주민자치 역량 높이는 일”

  안희정 충청남도지사가 지난 2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동네자치와 주민세 개편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며 최근 제안한 광역지방정부 구성과 함께 자치분권국가 완성을 위한 또 하나의 축으로 읍.면.동 단위 주민 자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9일 도에 따르면 이날 안 지사의 발언은 “풀뿌리 민주주의의 지역공동체와 주민 자치성을 높임으로써 그동안의 관 주도형 국가운영체제를 국민이 주인인 나라로 만들어 내는 기초를 닦을 수 있다”는 생각이다.

  특히, 안 지사는 특히 자치 역량 제고를 위해 현재의 주민세를 읍.면.동별 지방자치 재원으로 제도화 하는주민세 개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충남에서는 연간 89억원 가량의 주민세가 걷히고 있는데, 이를 15개 시.군 읍.면.동별로 나누면 사실상 액수는 그렇게 크지 않다”며 “그러나 주민자치위원회가 그 정도 재원이라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훈련과 실험 과정을 거친다면 우리는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지방자치의 나라로 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시 말해 “‘나라님’을 탓하고 청원하는 나라가 아니라, 주권자가 스스로 결정하는 나라로 가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는게 안 지사의 판단이다.

  이와 함께 그는 “문재인 정부와 함께 실질적인 자치분권의 나라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며 “충남의 도전과 실험, 실천이 대한민국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동네자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이와 연계한 주민세 개편 등의 입법 동력 확보를 위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