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임경하 기자
  • 사회
  • 입력 2017.06.29 10:35

이재명 성남시장 “4차 산업혁명시대, 사회안전망은 기본소득”

이재명(오른쪽) 성남시장이 지난 28일(현지시간) 중국 다롄에서 개최 중인 하계 다보스 포럼의 ‘사회안전망 4.0’ 세션 패널로 참석해 토론을 하고 있다(사진= 성남시청 제공). 임경하 기자

  (성남 더리더) “4차 산업혁명시대, 사회안전망은 기본소득”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이 지난 28일(현지시간) 중국 다롄에서 개최 중인 하계 다보스 포럼의 ‘사회안전망 4.0’ 세션 패널로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29일 시에 따르면 이 시장은 “기본소득 정책은 일자리 부족과 자원의 독점에 따른 불평등을 해소하고, 1인 1표의 민주주의 체제하에서 금액을 늘려가기가 용이하며 저소득층의 노동유인을 줄이지 않고 나눌 수 있는 파이와 마련할 수 있는 재원을 키우는 정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남시가 추진한 청년배당 정책과 기본소득 효과의 사례를 소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시장은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성장위주의 정책만 고민하는데 치중하고 일자리 감소와 대량실업의 문제 등 인간의 소외에 대한 대책 마련은 부실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 고리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한데 이는 기본적으로 모든 국민에게 기본소득을 보장함으로써 사회안전망 강화 등 사회.경제.복지 정책을 병행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한편, 홍콩 경제 칼럼리스트인 리사 주카(Lisa Jucca)의 사회로 진행된 ‘사회안전망 4.0’ 세션 포럼에는 톰 미첼(Tom Mitchell)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 교수, 하오 징팡(Hao Jingfang) 중국개발연구재단 거시경제연구원 등이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임경하 기자 l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