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7.08.18 13:17
  • 수정 2017.08.18 13:29

강원랜드 ‘기숙사’ 건립... “약속 이행” vs “인구 유출”

자료사진(기사와 무관함).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강원 태백지역사회에 ‘강원랜드 기숙사 300실’ 건립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가 표출되고 있다.

  강원랜드 기숙사 건립의 토대는 지난 2004년 3월 탄생한 ‘태백현대위-강원랜드 간 5.9합의사항’.

  최초 합의서에는 없었지만 같은해 태백시가 오투스키장을 고려, 강원랜드 스키장 슬로프 면을 문제 삼자 제5항이 이처럼 변형됐다.

  먼저, 지역사회에 ‘강원랜드 기숙사 건립’ 화두를 던진 쪽은 유태호.김길동 태백시의회 의원.

유태호(왼쪽). 김길동(오른쪽) 강원 태백시의회 의원(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유태호.김길동 의원은 지난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비정규직 직원들은 신분차별, 임금차별뿐만 아니라 주거차별까지 받고 있다. 정규직만 이용할 수 있는 기숙사가 바로 그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에서 강원랜드 협력업체 근무 중인 직원들이 정규직이 된다면 기숙사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5.9합의사항에 따라 이제라도 부지도 확보돼 있는 기숙사 300실을 반드시 건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동료의원인 이한영 태백시의회 부의장 역시 침묵을 깨고 말문을 열었다.

  이 부의장은 18일 “기숙사는 태백시민의 선택이 아니라 강원랜드의 선택”이라며 “기숙사 문제는 치매사업과 별개로 진행돼야 한다. 강원랜드 기숙사 건립의 문제는 지역의 문제가 아닌 정부정책 참여와 강원랜드 조직운영의 관점에서 타당성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한영 강원 태백시의회 부의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반면, 지역사회에 ‘강원랜드 기숙사 300실’ 건립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이유는 인구 유출 때문.

  태백시 관계자는 “강원랜드가 5.9합의사항 이행한다는 관점에서 기숙사를 짓는 것에는 동의한다. 하지만 인구의 수평이동 또는 지역 인구 유출 우려가 크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그는 “과거 13년 전과 달리 태백지역의 신규 아파트가 많이 건립되는 등 정주환경이 개선됐다. 독신 직원이면 덜 고민되겠지만 이미 태백에 가정을 꾸리고 살고 있는 강원랜드 및 협력업체 직원들이 기숙사에 입주하는 상황이 발생된다면 가족들은 원주 등 대도시로 떠날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강원랜드 소재지인 정선군의 고민이기도 하다.

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유재철 정선군의회 의원은 지난해 11월 ‘2016 행정사무감사’에서 “고한에 위치한 강원랜드 기숙사인 함백관과 백운관에 약 1,200명의 직원이 거주하고 있지만 이 중 88%가 정선군에 전입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하며 “이들의 전입 방안을 찾아 달라”고 정선군에 주문한 바 있다.

  또한, 중앙로에서 자영업을 하고 있는 A씨는 “장사하는 그리고 시민 입장에서 생각해 달라”며 “이미 태백에 살고 있는 가정이 있는 강원랜드 직원들의 타 지역 전출은 교육, 의료 등의 이유로 이미 시작되고 있다. 태백인구가 지속적으로 줄어 속상한데 기숙사는 이를 더 가속시켜 지역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상당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지난해에 이어 다시 한번 태백에 던져진 ‘강원랜드 기숙사 건립’ 현안.

  지역사회가 현실을 고려할지 아니면 이행에 힘을 실어 줄지 앞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