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호 기자
  • 행정
  • 입력 2017.10.10 12:17

전남도 “효율적 해양쓰레기 관리 정책 추진 기대”

이재영 전남도 도지사 권한대행(사진출처= 전남도청). 김영호 기자

  (무안 더리더) 전라남도(도지사 권한대행 행정부지사 이재영)는 해양쓰레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추진하는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 용역을 본격 착수, 오는 2018년 10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매년 전남 해역으로 유입되는 해양쓰레기로 수산업, 관광업, 어선 안전 등에서 상당한 피해가 발생했지만 어디에서 얼마나 많은 쓰레기가 바다로 들어오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어 효율적 관리 정책 수립에 어려움이 있었다.

  때문에 도는 해양쓰레기의 발생원별 유입량과 공간별 현존량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고자 이번 용역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는 발생원별 유입량 조사, 해양 공간별 현존량 조사, 해양쓰레기 관리 대책 수립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유입량 조사는 육상, 해상, 외국 등 주요 발생원에 따라 해양쓰레기 유입량 추정 모형과 통계기법 적용, 현장 실측 등으로 진행된다.

  현존량 조사에서는 해안, 부유, 침적 등 공간별로 해양쓰레기가 얼마나 쌓여있는지를 파악해 전남지역의 해양쓰레기 총 현존량을 추정하게 된다.

  특히 섬이 많은 지역 특성을 감안해 유무인도의 해안쓰레기 현존량 현장조사도 사계절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송원석 도 수산자원과장은 “해양쓰레기가 어디에서 얼마나 발생하고, 또 바다에서 어떻게 분포하는지를 알아야 체계적 관리가 가능하다”며 “이번 발생량 조사 용역을 통해 효율적 해양쓰레기 관리 정책 추진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ky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