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8.03.16 16:42
  • 수정 2018.03.16 17:18

전원 ‘직권면직’ 방침에... 공추위 “단 한명이라도 구제 방안 찾겠다”

이태희 공추위원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정선 더리더) “단 한명이라도 구제할 수 있는 방안 찾아야”

  고한.사북.남면.신동 지역살리기공동추진위원회(위원장 이태희, 이하 공추위)가 16일 정부의 ‘강원랜드 부정입사자 226명 전원 직권면직’ 방침에 대해 폐광지역 사회단체들과 공식적인 입장을 내놨다.

  이날 성명서는 공추위를 비롯해 (사)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회, 삼척 도계번영회, 영월번영회가 함께 했다.

  ◇ 다음은 공추위 성명서 전문.

  지난 15일 청와대는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하여 직무배제된 226명에 대한 직권면직처리를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협의하기로 하였다.

  2012년~13년 사이에 벌어진 채용비리에 대해 법원의 최종판단에 앞서 서둘러 직권면직 조치를 취한 것은 국민적공분에 대한 청와대의 반응이라는 점에서 공추위는 일정부분 이해하는 바이다.

  무엇보다 채용비리로 인해 억울하게 취업을 하지 못한 준비생과 그 가족들의 공분을 십분 이해하여 어떻게 하든 이들의 분노 또한 풀어줘야 할 과제이다.

  하지만 법원의 최종판단도 없이226명을 일괄 처리하는 것에 대해 우리는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며 이들이 앞으로 평생 안고가야 할 주홍글씨를 어떻게 해결해야하는가는 강원랜드와 지역이 함께 풀어야할 무거운 숙제이다.

  폐광지역의 가장 큰 문제는 저학력의 대물림이며 이로 인한 노동의 질이 대도시와 비교하여 현격히 뒤처질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

  이들에 대해 취업의 출발선상을 동일하게 적용할수 없으며 무작정 채용비리라는 낙인을 찍을 수 없는 이유이기도하다. 심지어 이들 중에는 본인이 청탁대상인줄도 모르고 성실히 업무에 임한 직원들도 있는 것으로 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는 우리지역에 상당하고도 오랜 기간 후유증으로 남을 것이다. 지역이미지에는 엄청난 생채기가 났고 강원랜드는 사행산업에 더해 비리온상이라는 오명을 안고 갈 수밖에 없다.

  향후 청와대와 산자부는 226명을 일괄 직권면직 처리하기보다 세심한 기준을 마련, 단 한명이라도 구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또한 산자부와 강원랜드는 향후 채용에 있어서 지역주민 고용에 대한 기준과 계획을 만들어 더 이상 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 이다.

  이는 폐특법에도 나와 있는 것이다.

  공추위는 다시 한번 청와대와 산자부의 세심한 직권면직 처리절차를 촉구하며 만신창이가 된 지역의 아픔을 주민과 더불어 회복시키기 위해 노력 할 것이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