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행정
  • 입력 2018.07.26 14:47
  • 수정 2018.07.26 15:04

‘주민생활건축과’ 신설?.. 태백시, ‘조직개편’ 초안 나왔다

유태호 강원 태백시장(사진= 태백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민선 7기 ‘새로운 태백’을 내건 유태호號(호)의 ‘조직개편’ 초안이 모습을 드러냈다.

  26일 태백시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의 골자는 ‘국 단위’ 조직 부활과 민선 7기 유태호 시장의 행정운영 철학을 조직에 반영하기 위한 것.

  이에 시는 이달 말까지 유태호 시장 결재 후, 내부 의견 수렴을 거쳐 오는 9월까지 시의회 의결을 받고 조직개편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 ‘2실 15과 1단’에서 ‘2국, 1실, 17과’ 형태로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의 핵심 키워드는 ‘국 단위’ 조직 부활.

  이로 인해 2개과가 신설될 예정이다.

  기존 1단이 없어지는 만큼 ‘경제사업추진단’이 새로운 이름을 얻을지도 관심이다.

  또한, 1실인 ‘기획감사실’은 부시장 직속으로 편입될 전망이다.

  아울러 각 부서 명칭은 유태호 시장 행정 철학이 반영돼 소폭 변경된다.

  이외에도 부서 별 T/F팀은 모두 폐지된다.

  ◇ 주민생활과 건축이 하나로.. ‘주민생활건축과’ 신설?

  이번 조직개편에서 특징중에 하나가 바로 ‘주민생활건축과’ 신설이다.

  태백시에 따르면 신설될 ‘주민생활건축과’는 기존 주민생활지원실의 ▲주민생활정책 ▲희망복지지원 ▲통합조사관리 ▲위생관리에, 도시재생건축과에 있던 ▲건축관리 ▲주택이 빠져나와 합쳐진 형태.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지난 2016년 상반기 조직개편으로 ‘건축과’가 폐지된 이후, 건축관리계와 주택계가 갈 곳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라며 “다양한 안을 두고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부서 의견 수렴을 통해 주민생활과 건축이 통합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주민생활지원실의 위생관리 등 건축 등과 연계성이 높은 점 등을 고려해 추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반면, 공직사회는 이번 주민생활건축과 신설 방향에 공감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이유인 즉, 공직사회에서 가장 민감한 사무관 승진을 비롯한 인사문제가 얽혀있기 때문.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만약, 건축관리계와 주택계 때문에 신설될 주민생활건축과 담당 과장으로 토목.건축직 등 기술직렬이 온다면, 행정직렬들의 반발은 거셀 것”이라며 “아무리 사무관 자리를 복수직렬로 만들어도 기존 주민생활 업무를 담당해 온 직원들 역시 섞이지 못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 이름만 ‘도시재생과’?... 전문성과 효율 다 잡아야

  도시재생뉴딜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국정과제이다.

  때문에 전국 230여개 자치단체에서는 ‘도시재생’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

  시 역시 지난해 12월 ‘장성 탄탄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이하 탄탄마을)’이 공모에 선정되며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에 시는 올해 1월 ‘탄탄마을’ 사업 선정 이후, 담당부서에 ‘도시재생’의 의미를 담고자 도시재생계(팀)이 있는 도시건축과를 ‘도시재생건축과’로 명칭을 변경한 바 있다.

  하지만 민선 7기 첫 조직개편 역시 ‘도시재생’에 대한 중요성은 이름값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언급됐듯이 기존 도시재생건축과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건축관리계와 ▲주택계가 옮겨지는 만큼 ‘건축’이란 단어만 빠져 ‘도시재생과’로 남을 예정이다.

  한 조직관리 전문가는 이에 대해 무늬만 ‘도시재생과’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를 전달했다.

  그는 “현재, 도시재생건축과에 있는 ▲도시건축계 ▲건축관리계 ▲주택계로 도시건축과(가칭)를 부활시킬 수 있다”며 “동떨어진 주민생활지원실과 매칭보다 이러한 조합이 더 적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도시재생이 중요해진 만큼 현 정부 트렌드에 맞게 기존 도시재생, 도시개발, 도시계획 등을 한데 묶어 기존 도시재생과 관련 업무들이 유기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며 “또한, 도시재생1팀, 2팀, 3팀으로 꾸려 도시재생 전문부서로 장점도 살리고 이를 극대화하는 것도 방안”이라고 전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