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정치
  • 입력 2018.08.16 16:26

염동열 의원 “폐광지역 체계적 지원 절실”

'폐광지역 발전지원위원회' 설치 골자로 하는 폐특법 개정안 발의

염동열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서울 더리더) 염동열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강원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이 16일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하 폐특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염동열 의원실에 따르면 개정안은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폐광지역 발전지원위원회’를 설치하는 것이 주요 골자.

  특히, 폐광지역 발전지원위원회‘를 통해 폐광지역에 관한 주요 사업 및 정책에 대해 심의.의결을 하고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강원도지사 및 폐광지역 시장.군수간 의견조정 기능을 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국무총리 소속으로 ‘폐광지역 발전추진지원단’을 두고 사업의 총괄.조정.관리.지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폐광지역경제개발센터’를 설립해 경제활성화 사업의 시행계획을 수립.집행하게 함으로써 원활하고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가능하도록 하고 ‘폐광지역경제활성화 특별회계’를 신규로 설치해 안정적인 재원을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개정안을 마련했다.

  이에 염 의원은 현재 특별회계의 설치를 위한 ‘국가재정법’ 개정안도 ‘폐특법’ 개정안과 함께 발의한 상태다.

  염 의원은 “1997년 이후, 폐광지역 경제활성화라는 명목의 다양한 사업으로 약 3조 5천억원이라는 재원이 투입됐지만 주먹구구식 지원으로 그 효과는 미비했다”며 “투입된 재원을 계획적으로 썼다면 지금처럼 지역경제가 황폐화되진 않았을 것이다”고 탄식했다.

  그는 “밑빠진 독에 물붓기식 지원은 지양해야 한다”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성공할 수 있는 폐광지역을 잘 디자인 한 후, 효율적으로 지원해야만 폐광지역을 살릴 수 있다”며 개정안 발의의 취지를 밝혔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