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태용 기자
  • 사회
  • 입력 2011.03.04 00:37

박홍표 상임대표 “핵발전소 유치계획 중단하라”

삼척핵발전소 유치 백지화위 주민투표 촉구

 

▲ 박홍표 삼척핵발전소 유치 백지화위원회 공동대표와 에너지정의행동, 환경운동연합이 3일 강원 삼척시 남양동 삼척핵발전소 유치 백지화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척핵발전소 유치 계획 중단을 삼척시에 촉구하고 있다.ⓒ2011 더리더/이태용
【삼척 더리더】강원 삼척시의 원자력발전소 유치와 관련한 주민투표 실시 이행여부를 놓고 원전 유치 반대 단체가 반발하는 등 찬반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삼척핵발전소 유치 백지화위원회(상임대표 박홍표· 공동대표 김용하 신부)와 에너지정의행동, 환경운동연합은 3일 오전 남양동 삼척핵발전소 유치 백지화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홍표 상임대표는 성명을 통해 “김대수 삼척시장이 직원을 대상으로 핵발전소 유치 신청은 조건부 신청이 아니며, 주민투표는 필요 없다는 요지의 발언을 하는 등 시의회의 의결사항을 무시하는 발언을 일삼고 있다”며 핵발전소 유치 계획 중단을 촉구했다.

  박 대표는 “지난해 12월 삼척시의회가 원자력발전소유치동의안을 가결하면서 약속한 주민수용성조사를 위한 주민투표를 상반기에 반드시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 삼척핵발전소 유치 백지화위원회와 에너지정의행동, 환경운동연합이 3일 강원 삼척시 남양동 삼척핵발전소 유치 백지화위 사무실에서 삼척핵발전소 유치 계획 철회를 삼척시에 촉구하고 있다. ⓒ2011 더리더/이태용
  그는 “'삼척시가 주민투표를 안 할 경우와 시의회도 발의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시의원과 국회의원 등 선출직들은 이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져야 할 것”이라며 “정치논리적인 양심선언도 할 수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주민투표법상 중립을 지켜야할 공무원들을 동원해 불법적인 유치지지 서명을 받는가 하면 통·이장 등을 동원한 핵발전소 유치의 장점만 홍보하고 있는 데도 선관위는 이를 방관하고 있다”고 제기했다.

  박 대표는 이 자리에서 핵발전소 유치와 관련해 한수원과 지경부, 그리고 정부에서 계획하는 안과 삼척시가 주장하는 안이 맞는지 여부에 대한 확인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 삼척핵발전소 유치 백지화위원회와 에너지정의행동, 환경운동연합이 3일 강원 삼척시 남양동 삼척핵발전소 유치 백지화위 사무실에서 삼척핵발전소 유치 계획 중단을 삼척시에 촉구하고 있다. ⓒ2011 더리더/이태용
  박 대표는 “2030년 원자력발전소 건설예정인 정부 계획과는 달리 삼척은 총 6기 원자력발전기 건설로 포장하고 있다”며 “핵발전소 진실을 반드시 밝혀 시민들에게 공개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이어 “이제는 인내점이 한계에 다다랐다”며 “삼척시의 지난 5년간 운영 행태와 핵발전소 유치와 관련한 진실 기만 사실조사, 전국적인 사회문제 확대, 행정소송, 헌법소원 등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핵발전소 유치는 근덕면 동막리 일원에 조성 중인 소방방재산업의 실패를 감추기 위한 것이다”라며 “지금이라도 핵발전소 유치 계획을 철회 한다면 삼척시정에 적극 협조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삼척핵발전소 유치 백지화위원회와 에너지정의행동, 환경운동연합이 3일 강원 삼척시 남양동 삼척핵발전소 유치 백지화위 사무실에서 삼척핵발전소 유치 계획 중단을 삼척시에 촉구하고 있다. ⓒ2011 더리더/이태용
  박 상임대표는 “이성을 잃은 시정으로 인해 모든 시민들이 혼란의 도가니에 빠졌다”며 “삼척시장의 회개를 위해 성당 식구들과 끊임없이 기도하면서 정의가 지배되기를 기도해 왔다”며 말을 맺었다.

  이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 삼척시지부도 성명을 내고 핵발전소 유치 서명운동에 공무원을 동원하지 말 것을 삼척시에 촉구했다.

  한편 삼척시는 최근 한수원에 신규 원자력발전소 유치 신청을 한데 이어 스마트 원자로와 제2원자력연구원 유치를 목표로 강원대학교에 원자력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용역을 실시 중에 있다.

  이태용 기자 lty@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