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재민 기자
  • 사회
  • 입력 2018.09.13 16:45

김경수 지사 “경남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롤 모델로”

제2회 도시재생 광역협치포럼’ 참석

김경수 경남지사(자료사진). 김재민 기자

  (창원 더리더)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제2회 도시재생 광역협치포럼’이 13일 오후 2시 창원 오동동 도시재생 사업현장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번 포럼에는 김경수 지사를 비롯해 국토부 및 각계 도시재생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2년차를 맞아 전국 도시재생 관련 기관 간의 도시재생 상생 협력과 정책의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김경수 지사는 축사를 통해 “도시재생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의 협치 체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사회혁신이라는 큰 틀에서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지역 주민 주도와 행정지원을 강조했다.

  이어 “경상남도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도하는 통영 폐조선소 재생사업을 통영시와 LH, 그리고 지역 주민과 협력하여 국제적인 문화, 관광 거점으로 조성하고 나아가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롤 모델로 만들겠다”며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한편, ‘도시재생 광역협치포럼’은 전국 광역시.도별로 도시재생 관련 중앙부처, 기초지자체, 연구기관, 공기업, 현장활동가 및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도시재생 협치에 대해 자유롭게 심층 논의하는 자리다.

  지난 2월 경기도 시흥시에서 발기인 대회를 시작으로 7월에는 전북 전주시에서 제1회 포럼 행사가 개최됐다.

  경남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를 통해 지난해 6곳, 올해 8곳 등 총 14곳을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선정된 통영의 폐조선소 부지를 활용한 재생사업은 경남의 가장 핵심적인 사업으로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재생사업이다.

  김재민 기자 dthyung@naver.com
  이형진 기자 theleader2011@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