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노용석 기자
  • 사회
  • 입력 2011.03.09 22:26

유종필 “모든 어린이 책 통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 유종필 서울 관악구청장이  9일 7세 이하 어린이 총 3만 1,957명을 대상으로 하는 북스타트 발족식을 하고 있다.ⓒ2011 더리더/노용석
【서울 더리더】서울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어릴 때부터 책을 가까이 하자는‘북스타트 선포’와 함께 7세 이하 어린이 총 3만 1,957명을 대상으로 하는 북스타트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유종필 관악 구청장은 이날 열린 북스타트 선포식에서 “관악구의 모든 어린이들이 그림책을 통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가정의 육아를 응원하겠다”며 북스타트 발족을 선포했다.

  유 구청장은 이어 “이번에 개최된 북스타트 선포식으로 북스타트 사업이 어린이들에게 책 읽기 열풍을 일으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1992년 영국에서부터 시작된 북스타트는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는 의미의 사회육아지원운동이다.

  관악구는 미래성장동력을 지식문화에 두고 어린이들이 어릴 때부터 책과 친숙해 질 수 있도록 북스타트 코리아와 함께 다양한 북스타트 사업을 운영한다.

  북스타트는 전문 강사의 지도와 자원 활동가의 지원 아래 연령에 맞게 촉감놀이, 우리 몸 알기, 색깔, 소리, 냠냠냠, 책읽기, 북아트, 발표하기 등 다양한 주제로 운영된다.

  영.유아 발달의 이해, 책 읽기지도 등 부모교육도 병행하여 자녀와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관악도서관, 조원도서관, 책이랑놀이랑 도서관에서는 매월 둘째, 넷째 주 목요일에 부모와 아이가 책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책놀이와 함께 북꾸러미를 제공하는 북스타트 데이(Book Start Day)를 운영키로했다.

  또한 오는 14일부터는 15~24개월 이하 유아 및 부모가 참여하는 북스타트, 25~36개월 유아 및 부모가 참여하는 북스타트플러스, 5~7세 어린이가 참여하는 보물상자 등 북스타트 후속프로그램이 5기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관악구만의 이색사업으로 부모와 함께 할 수 없는 맞벌이 가정을 위해 296개소의 전체 보육시설에서 보다 확대된 개념의 어린이집.유치원과 함께하는 북스타트를 운영한다.

  어린이집 270개소는 노인일자리 창출을 통해 선발된 할아버지.할머니 동화구연순회단이 방문해 매일 낮잠 시간 30분전에 머리맡 동화책 읽기 진행한다.

  유치원 26개소는 1원 1독서교육을 실시하고 주2회 도서관에 소풍가요라는 견학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북스타트 ‘책나비’ 는 북스타트 소양교육을 이수한 20명의 북스타트 자원 활동가들이 성민장애아동전담어린이집과 다문화 가정을 찾아가 책놀이 프로그램을 운영과 책꾸러미를 배부한다.

  한편 관악구는 지난 1월 서울시 자치구에서 두 번째로 독서문화 진흥조례를 제정해 북스타트 사업 외에도 다양한 독서문화진흥사업을 추진한다.

  4월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 역경을 이겨낸 사람 등 살아있는 책(Living Book)과 만나는 리빙 라이브러리(Living Library), 9월에는 책과 문화예술이 어우러지는 북 페스티벌, 어르신 자서전 제작 지원, 이달의 책 선정 등 다양한 독서진흥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노용석 기자 nys@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