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재민 기자
  • 사회
  • 입력 2018.11.07 14:19

대구시 “맞춤형 대책으로 ‘교통사고’ 감소세”

전국 사고다발 교차로 상위 20위에서 완전 탈피

권영진 대구시장(자료사진). 김재민 기자

  (대구 더리더) 대구광역시(시장 권영진)가 지역 교차로 교통사고 감소율 43%를 기록하며 사고다발 교차로 상위 20위에서 완전히 달피했다.

  시에 따르면 2014년말 통계 기준 시는 전국 사고다발 교차로 상위 20위내 죽전네거리 등 6개 교차로나 포함돼 교통사고 다발 도시라는 오명을 얻었다.

  이에 시는 ‘교통사고 30% 줄이기 특별대책’의 주요사업으로 지역 교통사고다발 교차로 50개소에 62억원을 투입하여 대대적인 개선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국내에 3대밖에 없는 고가의 교통안전점검차량(Traffic Safety Checking Vehicle)을 투입해 면밀하고 과학적인 원인분석과 개선방안을 도출해 교차로 구조개선을 현장에 적용했다.

  현재 사고다발 교차로 개선사업은 50개소 중 29개소가 완료됐으며 나머지도 조속한 완료를 위해 구.군과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는 사업이 완료되면 대구시의 주요 교차로 교통사고는 더욱 큰 폭으로 감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구.군와 함께 10월말부터 노인보호구역 51개소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는 등 노인교통사고 예방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밖에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야간집중조명장치 설치, 우회전 전용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 이면도로 교차로 알림이 설치, 어린이보호구역 정비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적극 노력해 행정안전부 ‘2018년 지역교통안전환경개선사업 투자실적 우수 지차체’로 선정된 바 있다.

  김종근 시 건설교통국장은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정확한 원인 분석과 맞춤형 대책으로 경찰청을 비롯한 지역의 모든 기관.단체와 함께 한마음으로 노력해 교통사고는 2014년부터 감소 추세에 있다”며 “대구가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더욱 성숙한 교통문화의식이 필요한 만큼 시민여러분들께서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통사고 줄이기에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보여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재민 기자 dthyung@naver.com
  이형진 기자 theleader2011@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