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8.11.17 10:06

김양호 삼척시장 “도시재생으로 ‘미래창조도시’ 만들겠다”

‘지속가능한 미래창조도시,SAM척! 만들기’ 구상 마쳐

김양호(오른쪽) 강원 삼척시장과 방문단 일행은 지난 15일 오후 4시(현지시간) 이탈리아 볼로냐의 도축장을 공연장으로 탈바꿈시킨 도시재생 성공사례 시설물을 견학하고 있다(사진= 삼척시청 이상명 제공). 이형진 기자

  (삼척 더리더) 김양호 강원 삼척시장이 유럽 방문에서 미래창조도시 구상을 마치고 이를 본격 추진한다.

  17일 시에 따르면 김양호 시장을 비롯한 유럽 방문단은 지난 9일부터 17일까지 오래된 유럽의 미래도시를 직접 견학하고, 민선 7기 시정 역점분야인 도시재생, 관광, 에너지를 도시발전의 성장동력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해법을 모색했다.

  이들은 먼저, 독일과 스위스에서 시가 나가야 할 방향을 구상한 데 이어, 창조도시로써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과거를 파괴하지 않으면서 문화가치를 높이는 도시재생 노하우를 살펴봤다.

  특히, 김양호 시장은 도시재생의 한 축이자 시민주도 모임인‘레가코프 볼로냐 협동조합’에 큰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끝으로 방문단은 물의 도시이자 문화도시라 불리는 베네치아에서 관광산업의 미래를 재조명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김 시장은 삼척을 3대 권역을 중심으로 한 바다(Sea), 태양(Sun), 사람(Soul)이 문화예술과 관광이 삶과 어우러진 현대공간을 창조함과 동시에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지속가능한 미래창조도시,SAM척! 만들기’ 프로젝트를 구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속가능한 미래창조도시,SAM척! 만들기’ 프로젝트는 시의 중심축이자 거점공간인 시가지를 이번 선정된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해 큰 그림의 관광단지를 만드는 것을 시작으로 남부해안권은 해양관광과 레저체험 공간으로, 내륙권은 산악관광과 힐링치유의 공간으로 만들어 도시 전체를 활력이 넘치도록 만드는 구상안이다.

  김 시장은 “이번 유럽에 오래된 미래도시에서 성공한 사례들을 토대로 지역의 역사성과 장소성에 기반한 시민과 전문가들의 아이디어를 모아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높여 세계 최고의 명품관광, 그리고 지속가능한 미래창조도시를 만들어 후손들이 우리 삼척을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한다는 원대한 꿈을 실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