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성현 기자
  • 사회
  • 입력 2018.11.21 18:29

유덕열 구청장 “민생안전과 행복 실현이 최우선”

동대문구, 내년 예산 5천 723억원으로 올해보다 10.1% 증액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사진= 동대문구청 제공). 박성현 기자

  (서울 더리더)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5,723억원 규모의 2019년도 예산안을 편성했다고 21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내년도 예산안은 올해 본예산 5,196억원보다 10.1% 늘었다. 일반회계는 5,556억, 특별회계는 167억원을 편성했다.

  유덕열 구청장은 “주민들의 민생안전 및 행복 실현을 최우선 원칙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합리적인 예산안을 편성했다”며 “특히 민선 7기 첫 번째 본예산 편성인 만큼 공약사업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예산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그는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 불요불급한 사업을 과감하게 삭감 또는 감액 편성하고 구민 입장에서 꼭 필요한 사업만 꼼꼼히 편성했다”며 “이번 예산편성을 통해 중점 공약 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도시 동대문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내년도 예산안은 저출산.고령화 양극화 해소를 위한 사업 예산 편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에 대한 재정 지원 강화에 중점을 두고 편성된 것이 특징.

  특히 초.중.고 교육경비보조금 증액, 아동수당, 무상급식 확대 실시, 기초연금 지원 강화 등 교육‧복지 분야와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전통시장 현대화, 도시재생 등 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둔 부분이 눈에 띈다.

  구는 ‘자녀 키우기 좋은 동대문’ 구현을 위해 교육환경 내실화에 지난해 보다 17억원 증액한 예산 109억원을 편성했다.

  일자리 사업, 시장 활성화,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지역 경제 살리기에도 집중 투자가 이뤄진다. 특히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청년, 경력단절여성, 어르신 등 맞춤형 일자리 사업에 중점을 뒀다.

  이밖에도 주민들과 가장 밀접한 생활환경 분야에 예산을 투입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도 힘쓴다. 주민 안전 확보를 위한 CCTV통합관제센터 운영에 10억원, 공원유지관리에 10억원, 빗물펌프장 운영에 13억원을 반영했다.

  또한 구는 폐기물 처리를 통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작년 대비 22억원을 증액한 281억원의 예산을 과감하게 투입하는 등 주민들의 생활 여건 개선에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한편, 이번 예산안은 동대문구의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내달 14일 확정된다.

  박성현 기자 ps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