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재민 기자
  • 사회
  • 입력 2018.11.22 14:05
  • 수정 2018.11.26 18:09

부산시 “조선.해양산업 위기 극복에 더욱 최선”

시 건의사항 정부 수용해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으로 발표

오거돈 부산시장(자료사진). 김재민 기자

  (부산 더리더)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는 지난 9월초 글로벌 조선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해양 기자재 업계를 위해 중앙정부에 건의한 ‘조선해양기자재 제작에 필요한 금융 특별대출 지원프로그램 운영’이 22일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으로 발표됐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 조선3사 선박수주 물량 증가에 따른 낙수효과로 기자재업체의 수주물량도 증가 추세지만 업체의 제작비용이 부족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

  특히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이나 우리시 신용보증재단의 특례보증은 최대 5억원까지 자금 지원이 가능하지만 업체의 제작비용으로는 부족함이 있었다.

  떄문에 시는 이러한 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기자재업체의 수주계약을 근거로 국책은행에서 장.단기로 제작 금융 특별대출 실행하는 ‘조선해양기자재 제작에 필요한 금융 특별대출 지원프로그램’을 5개 시.도(부산.울산.경남.전남.전북)와 공동으로 지난 9월 정부에 건의했다.

  이를 토대로 이날 정부는 국정현안 점검조정 회의를 통해 제작금융 지원 등이 포함된 상생 금융 프로그램운영 등이 포함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이 발표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시에 따르면 정부가 발표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은 상생 금융 프로그램(제작금융 지원, 보증, RG(선수금환급보증서)), 친환경.스마트 기술 및 실증 협력, 국산 기자재 사용확대 협력, 고용유지 및 일자리 창출 협력 등을 통해 당면한 금융.고용 관련 애로를 해소하고 조선산업의 활력을 높여 건강한 조선산업 생태계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정부방안의 진행상황을 수시로 모니터링 하여 업계와 공유하는 한편, 필요할 경우는 업계와 공조하는 등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조선업계의 건의사항 등을 적극 수렴하고, 정부와 업계 간 꾸준한 소통을 통해 글로벌 조선.해양산업 위기를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재민 기자 dthyung@naver.com
  이형진 기자 theleader2011@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