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행정
  • 입력 2019.02.01 12:52

‘민원 1회 방문 처리제’.. 동해시 “시민 향한 행정 적극 추진”

심규언 강원 동해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동해 더리더)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민원 1회 방문 처리제의 운영을 통해 시민 중심의 민원 행정을 펼쳐 ‘시민과 함께! 더 크고, 더 강한 행복 동해!’ 실현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는 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행정기관의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의 확인, 관계 기관 및 부서와의 협조 등 모든 절차를 담당 공무원이 직접 진행해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이다.

  현재, 시는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해 ‘민원 1회 방문 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진정, 건의, 고충 등 복합민원에 대해 17명의 담당급 직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해 민원인이 보다 쉽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민원을 정식으로 신청하기 전에 인.허가 가능 여부를 알아볼 수 있도록‘사전심사 청구제’를 운영해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공장 설립 승인 등 20종의 인.허가 민원을 약식으로 사전 심사를 할 수 있게 하는 등 민원인의 편의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원근 시 민원과장은 “다양한 민원 시책 추진으로 시민이 행복하고 시민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