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19.02.17 13:40
  • 수정 2019.02.17 15:10

‘시민주권교육’ 본격화.. 춘천시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 기반 구축”

이재수 강원 춘천시장(자료사진).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강원 춘천시(시장 이재수, 이하 시정부)가 시민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기 위한 시민주권교육을 본격화 한다.

  시정부는 민선 7기 역점사업인 시민주권 활성화를 위해 ‘2019년 시민주권 교육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시정부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시정부의 정책수립, 결정, 실행 과정에서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은 주민자치 아카데미 등 7개 과정으로 일반시민, 시민주권위원회 위원, 마을활동가,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한다.

  과정별로 보면, 읍면동 마을단위를 중심으로 하는 ‘주민자치 아카데미’, 시민의 예산참여 확대를 위한 ‘주민참여예산학교’, 마을활동가를 양성하기 위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과정’이다.

  또한 복지, 문화, 도시재생 등 분야별 ‘당사자 맞춤형 주권교육과정’, 교육 미수혜자층과 학생 등을 위한 ‘찾아가는 주권이해 교육과정’,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민리더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대상과의 소통과 시민중심의 정책설계 역량을 키우는 ‘공무원 주권교육과정’도 함께 운영한다.

  시정부는 시민주권교육 활성화를 위해 시민이 교육과정을 실시간 열람하고 쉽게 참가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분야별 능력 있고 전문적인 강사가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을 시 홈페이지에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시정부는 교육이수 실적에 따라 가점을 부여해 이.통.반장이나 주민자치위원 등 각종 위원 선발시 반영할 방침이다.

  시정부는 “시민이 주인인 도시, 시민중심의 시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역량 강화교육이 필요하다”며 “시민주권강화로 시민이 정책 결정의 주체가 될 때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 기반이 구축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정부는 이달 중 교육전문기관과 함께 각 과정별 교육시기 등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3월부터 본격적인 교육을 시작할 계획이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