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9.02.18 16:56
  • 수정 2019.02.18 17:18

‘교정시설’, 태백시-유치위 “반드시 유치”... 주민 반응은 ‘각양각색’

지난 1월 29일 강원 태백시청 소회의실에서 태백시교정시설유치위원회 발족식이 열리고 있다(사진= 태백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경제파급효과 크다. 교정시설 반드시 유치”

  강원 태백시(시장 류태호)가 태백시교정시설유치위원회(위원장 장석태, 이하 유치위원회)를 필두로 ‘교정시설’ 유치를 위한 시민여론 형성에 본격 나섰다.

  시는 18일 태백시의회(의장 김길동)와 유치위원회 공동 명의로 ‘1,000명 규모 교정시설 유치를 위한 시민 안내문’을 발표했다.

  ‘교정시설’은 일명 교도소.

  특히, 1,000명 규모 여성교도소 유치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류태호 시장의 ‘제1공약’이다.

  ‘시민 안내문’에 이름을 올린 유치위원회는 시민 40명으로 구성된 민간단체.

  지난 1월 29일 태백시청 소회의실에서 발족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이날 장석태 유치위원장은 ‘더리더’와 통화에서 “(서면에서 밝혔듯이) 교정시설은 교정직 공무원만 400여명이 넘을 정도로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정부의 공공기관을 유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태호 강원 태백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그는 “그동안 태백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통해 많은 기회를 잃었다”며 “교정시설 유치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법무부와 지속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류태호 시장 공약이행을 위한 행동이라는 일각의 시선에는 “그것과 전혀 상관없는 것”이라고 분명히 선을 그으며 “현재, 유치위원회에 입회 회원이 900명을 돌파했다. 이것이 시민사회가 교정시설을 바라보는 점이다. 지역사회에서 서로 유치하려고 갈등이 발생할까 걱정”이라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 역시 “선출직들을 비롯한 태백시의 핵심층에서 반대를 위한 반대가 심하다. 이는 분명 좋지 않은 행동”이라고 지적하며 “교정시설이 유치를 ‘누가 하느냐’라고 시샘할 것이 아니라 무너져가는 태백시에 정부기관을 유치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정시설 유치 위한 시민 안내문’에 대한 지역사회의 반응은 조심스러웠다.

  철암동에 거주하는 주민 A씨는 “언론보도와 달리 철암주민 입장에서 공론화 과정 없이 주민 입장에서 교도소 유치는 반대한다”며 “개인적으로 교정시설이 삶이 터전에 들어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은 분명히 있다”고 피력했다.

  황지동 주민 B씨는 “장사를 하는 차원에서 반대는 아니지만, 그래도 찬성은 아니다”며 “만약, 유치된다고 해도 찬성하는 쪽에서 주장하는 그 효과를 언제 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