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의회
  • 입력 2019.02.21 23:29

신영재 강원도의원 “제2경춘국도 노선, 원안대로 추진돼야”

제27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신영재 강원도의회 의원이 21일 제27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강원도의회 제공).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제2경춘국도 노선, 원안대로 조속 추진을”

  신영재 강원도의회 의원(홍천, 자유한국당)이 21일 제27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촉구했다.

  ◇ 다음은 신영재 강원도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안녕하십니까?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를 맡고 있는 홍천출신 신영재 의원입니다.

  먼저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한금석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최문순 지사님과 민병희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오늘 제2경춘국도 사업과 관련하여 가평군과 남양주를 비롯해 경기도 일부 지역과 정치권 일각에서 노선의 변경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어, 우리도 춘천시와 강원도가 협력하여 강력히 대응하고 본 사업이 강원도민들께서 바라는 대로 조속히 추진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강원도는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교통 혼잡 해소와 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제2경춘국도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강원도의회와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치권 그리고 각계각층과 연대하여 정부에 꾸준히 사업추진을 요구해 왔습니다.

  그 결과 정부가 금년 1월 29일자 발표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제2경춘국도 건설 사업은 탄력을 받게 되었고 지역발전의 기대감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도 가평군을 비롯한 정치권 일각에서 자신들의 입맛에 맞춘 형태로 노선의 변경을 요구하고 있고, 가평군의회에서도 지난 31일 ‘제2경춘국도 노선 가평군 제시안 관철 촉구 결의문’을 발표하는 등 국가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거시적 목적 사업의 본질을 흐리고 찬물을 끼얹는 행태에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행태는 남의 밥상에 숟가락 얻는 것도 모자라 아예 밥상을 가로채겠다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하며 절대로 용인 할 수 없습니다.

  제2경춘국도는 원주지방국토관리청과 관련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검토한 경기도 남양주에서 강원도 춘천으로 이어지는 32.9Km 구간의 노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확정 되자마자 노선 변경을 운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오랜 세월 상생발전을 도모하며 함께 살아온 이웃에 대한 도리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중심축의 기능을 하게 될 제2경춘국도는 자동차 전용도로로서의 기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설계와 노선을 선택해야 하고, 강원도와 함께 사업을 추진해 온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의 이와 같은 의견은 존중되어야 합니다.

  가평군에서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노선의 경우를 보면 연장 거리와 사업량이 증가하게 되어 예산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제껏 검토되었던 노선을 제척하고 새롭게 변경할 경우 교통 수요조사 및 타당성 검토를 다시 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는 물론 착공과 완공 시점 또한 모두 늦어지게 되고 그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강원도의 몫이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현재 서울~춘천 고속도로는 휴일이나 주말마다 극심한 교통난으로 인해 물류 수송비용이 증가되고 주민의 불편과 손실이 막대하게 발생하고 있는 사실 또한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강원도와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을 비롯한 국토부와 기재부에서는 강원도민의 숙원사업으로 추진되는 제2경춘국도 사업이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확정된 만큼 조기에 착공하여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고 미래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도로망 구축사업으로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주실 것을 주문합니다.

  가평군과 경기도 정치권 일각에서 요구하는 어처구니없고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은 사업에 혼선과 지장만 초래할 뿐 어느 지역에도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지역이기주의에 편승한 부당한 행위를 즉각 멈추고 상생의 길로 함께 나가길 강력히 촉구하면서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