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지희 기자
  • 사회
  • 입력 2019.02.25 13:11

‘반도체 클러스터’.. 양승조 충남지사 “균형발전에 매우 위배... 결정 유감”

4대강 보 결정.. “원칙 찬성하지만, 농업용수와 식수 대책 우선 마련해야”

양승조 충남지사(자료사진). 김지희 기자

  (홍성 더리더)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SK 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입지 결정에 대해 유감을 표한 뒤 수도권정비위원회가 특별물량 공급 결정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또한 세종보.공주보.백제보에 대한 정부의 결정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농업용수와 식수 대책을 우선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도에 따르면 양승조 지사는 25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용인에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에 산업단지 공급물량 추가 공급(특별물량)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며 “이는 국가발전 전략의 근간인 국가균형발전에 매우 위배되는 결정이며, 인구와 기능의 집중을 넘어 국가 통합과 발전의 저해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점에서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용인 입지 결정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목표와도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수도권 규제 완화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수도권정비위원회가 특별물량 공급 결정을 하지 말 것을 거듭,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수도권 대규모 공장 신설을 위한 특별물량 변경은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것”이기 때문에 “그동안 우리 충남도는 수도권 공장 총량 변경 시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정비계획법’과 ‘수도권 공장총량제’는 수도권 집중 현상 예방과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 우리 도의 분명한 입장임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덧붙였다.

  특히, 양 지사는 “충남도는 KTX 오송역 분기로 인한 공주역 입지 선정 불이익, 아산만 도계 분쟁 점화, 세종특별자치시 지정으로 인한 도세의 축소 등을 묵묵히 견뎌 왔다”며 “성난 도민의 아픔을 달래기 위한 천안종축장 2022년 이전 완료, 제조혁신파크 국비 50% 지원, 내포혁신도시 지정,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역 설치 등 우리 충남의 현안이자,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일에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최근 정부의 4대강 보 처리 방안 발표와 관련해 양 지사는 “4대강 사업은 자연에 대한 기본적 인식이 결여된 무모한 시도”였다며 “이번 정부의 결정에 대해 원칙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보 해체 등으로 인한 농업용수 부족과 농산물 생산 저하, 우성면 주민 우회로 이용 불편, 백제문화제 부교 설치 등에 따른 수위 유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세종보, 공주보, 백제보에 대한 조치 이전에 농업용수, 식수에 대한 선대비가 돼야 한다는 점을 밝힌다”라며 “7월 예정인 국가물관리위원회 구성 시 농업용수 확보 대책 등 우리 도의 의견이 적극 개진될 수 있도록 하고, 물 이용 대책 추진과 관련해 지역 여건에 대한 검토·분석 및 각계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대안을 마련해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8일부토 22일까지 일본 출장과 관련해서는 ▲신흥화성과 2000만 달러 외자유치 협약 ▲안면도 개발 투자 유치 활동 등 충남 세일즈 ▲농업 6차 산업의 새로운 모델 시찰 ▲자매결연 및 우호교류단체와의 교류.협력 강화 ▲저출산 고령화 문제 대처 선진 시설 시찰 및 해법 모색 등의 성과를 올렸다고 말했다.

  김지희 기자 ld3633@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