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염승용 기자
  • 사회
  • 입력 2019.04.03 15:59

김영록 지사 “도민과 ‘행복 전남’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2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도민과의 대화 성과 및 평가에 대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 전남도청 제공). 염승용 기자

  (무안 더리더) “도민과 소통 확대해 ‘행복 전남’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지난 2일 “도민과의 대화를 통해 각 시군에서 미래 희망 전략에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했다”며 “시.군, 도민과 소통을 보다 확대해 ‘행복 전남’을 이끌 미래성장동력을 함께 만들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3일 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도민과의 대화 성과 및 평가 기자간담회를 갖고 각 시.군의 우수 시책을 일일이 소개한 후 “도와 시.군이 머리를 맞대 힘을 합치면 도민들에게 미래 희망을 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김 지사가 제시한 시.군별 우수 시책은 목포시 맛의 도시 브랜드화, 여수시 기업하기 좋은 도시환경 조성, 순천시 연향뜰을 정원산업과 4차 산업혁명 미래산업특구로 개발, 나주시 대한민국 에너지 수도 조성, 광양시 세풍일반산단 활성화 등이다.

  담양군 첨단문화복합단지 조성, 곡성군 섬진강 동화정원 프로젝트, 구례군 구례 자연드림파크로 농촌 새 모델 제시, 고흥군 우주항공산업 육성, 보성군 열선루 중건사업, 화순군 백신산업특구 활성화, 장흥군 정남진 장흥 물축제의 산업자원화 등도 포함했다.

  강진군 강진산단 활성화, 해남군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스마트시티로 개발, 영암군 민속씨름단 운영, 무안군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함평군 사포관광지 개발, 영광군 e-모빌리티 산업 육성, 장성군 황룡강 관광명소화, 완도군 해양치유산업 육성, 진도군 쏠비치 호텔&리조트 진도 관광단지 조성, 신안군 사계절 꽃피는 1004섬 공원화 등도 우수 시책으로 꼽았다.

  김 지사는 지난 2월 18일 순천.여수를 시작으로 3월 28일 강진까지 22개 시.군을 방문, 민선7기 첫 도민과의 대화를 가졌다.

  이 기간 동안 김 지사는 올해 도정 주요시책을 설명하고 시.군 현안보고를 받았다. 또 5천여 명의 도민과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애로건의사항을 수렴했다. 또한 농공단지, 영농조합법인 등 지역 현안 사업장을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꼼꼼히 청취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총 333건 296억원의 사업비 지원 건의가 있었다. 시.군 요청사업이 45건 210억원, 도민 건의가 288건 86억원이다.

  이 가운데 도지사의 견해를 묻는 내용이거나 시군에서 추진하기로 해 현지 답변 종결된 14건을 제외한 319건은 도 해당부서의 검토를 거쳐 사업비 지원 등 필요한 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시.군이 열심히 하거나, 애로사항이 있는 것은 도가 과감히 지원하겠다”며 “특히 전남이 전체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사업은 공유확산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 의견 가운데 위험도로 개선사업처럼 시급한 것은 사업의 우선순위를 조정하거나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서라도 우선적으로 개선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이번 도민과의 대화에서 접수된 건의사항에 대해 도민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신속하게 처리하고, 각 시.군별 우수시책은 공유.확산해 도와 시.군이 함께 상생하면서 발전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염승용 기자 ysy@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