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9.04.09 13:25

삼척시, 도계지역 ‘산불진화’ 헬기용 취수원 조성

김양호(오른쪽) 강원 삼척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삼척 더리더) 강원 삼척시(시장 김양호)가 대형 산불에 취약한 도계지역에 산불진화 헬기용 취수원 확보에 나선다.

  시는 특별교부세 15억원을 투입해 도계읍 점리에 저수용량 19,448㎥규모의 담수지를 조성하고자 주민설명회, 실시설계용역, 일상감사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올해 4월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해 오는 11월말까지 준공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이날 시에 따르면 그동안 도계․신기지역에 산불이 발생하면 헬기로 15분 이상 걸리는 하장 광동댐이나 미로면 고천저수지 등을 이용하거나 가까운 블랙밸리골프장을 임시 담수지로 사용했지만, 수량이 부족해 조기 진화에 어려움을 겪어 담수지 확보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지난 2017년 5월 도계지역 산불 진화에 투입된 산림청 헬기(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따라서 시는 지난 2017년 5월 발생한 도계산불을 계기로 행정안전부에 취수원 확보의 필요성을 적극 제안해 사업비 전액을 특별교부세로 확보하고 위치선정을 위한 헬기 시범운행과 3차에 걸친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의견을 수렴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조성될 담수지는 도계읍 점리 산 103번지 일대에 카모프헬기 2대가 동시 취수가 가능하도록 상장 54m, 하장 38m, 유효고 10m의 규모이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도계지역 산불초동진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도계공설운동장에 소화전 시설과 이동식 대형저수조 1조를 구입 비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