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호 기자
  • 사회
  • 입력 2019.04.25 15:59

범시민 서명 ‘39만’ 돌파.. 전주시 “특례시 지정 열망 확인”

김승수 전북 전주시장(사진= 전주시청 제공). 김영호 기자

  (전주 더리더) 전주 특례시 지정을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에 참여한 시민들이 당초 목표했던 30만 명을 넘어섰다.

  전북 전주시(시장 김승수)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의 참여인원이 당초 목표치인 30만명을 넘어선 39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5일 시에 따르면 전주 특례시 지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줄을 이으면서 지난 4일부터 오는 5월 3일까지 한 달 간 30만 명을 목표로 했던 서명운동이 불과 보름 만에 당초목표치를 훨씬 초과한 것.

  특히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및 전주지역 자원봉사단체들은 광역시 없는 설움을 전주 특례시 지정으로 씻어내자는 일념으로 시민 홍보를 위해 가두 캠페인을 실시하고, 거리에 서명부스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으로 활동에 임했다.

  또한, 시는 물론 전북지역 나머지 13개 시.군 공무원과 주민들도 국가균형발전을 실현시키고 전주 특례시 지정을 통해 더 큰 전북을 만들기 위해 전주 특례시 지정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하기도 했다.

  전주한옥마을을 찾은 여행객과 전주동물원 관람객 등 타 지역 주민들도 서명운동에 동참하면서 전주 특례시 지정 당위성에 힘을 싣기도 했다.

  시는 전주 특례시 지정 범시민 서명운동을 당초 계획했던 오는 5월 3일까지 이어갈 예정이다.

  이후 시는 서명운동을 통해 모아진 전주시민과 전북도민들의 열망을 국회와 행정안전부 등 정부부처에 전달하는 등 전주 특례시 지정을 강력히 요청할 방침이다.

  최현창 시 기획조정국장은 “한 달 간 30만명 목표로 시작한 서명운동이 15일 만에 초과 달성하면서 전주시민들의 전주 특례시 지정에 대한 뜨거운 열망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시민들과 함께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광역시 없는 도의 도청 소재지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법률안이 최종 입법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ky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