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노용석 기자
  • 사회
  • 입력 2011.03.28 23:15

김기동 “광진구정신보건센터는 정신장애인의 오아시스”

▲ 김기동 서울광진구청장. ⓒ2011 더리더/노용석
【서울 더리더】서울 광진구(구청장 김기동)는 오는 31일 정신보건센터 개소 6주년을 맞아 건국대학교병원 대강당에서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 발전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2005년 정신보건센터 개소 후 6년 동안 2만 8,000여명의 정신 장애인들을 치료한 성과와 발자취 그리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1, 2부로 나누어 진행되는 세미나의 1부는 장안기 광진구정신보건센터장의 개회사와 김기동 광진구청장의 축사, 정은기 국립정신병원장의 격려사를 시작으로 6년간 성과를 돌아볼 예정이다.

  2부는 정신보건사업의 발전적 도약을 위해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양수 교수의 사례발표와 서울시정신보건센터 이명수 센터장의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 방향 제시 등 기조강연이 진행된다.

  기조강연 후에는 패널토의가 30분간 진행돼 참여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다.

  광진구 정신보건센터는 정신질환의 예방, 조기발견, 상담, 치료, 재활 및 사회복귀 활동을 지원해 지역의 어려운 정신 장애인의 정신건강지킴이 역할을 해 왔다.

  또한 질.양적으로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마련하고 전문적인 사례관리 서비스로 일반 주민들도 정신건강문제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열린 센터를 운영해 왔다.

  특히 아동, 청소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생명존중 자살예방사업은 경찰서, 소방서, 관련 단체 등과 MOU를 체결해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고 있다.

  광진구는 국내유일의 국립정신병원을 모태로 우수한 전문 인력이 집중되어 있는 지리적 특성을 통해 정신보건시설, 병원 등 정신보건사업의 메카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에서 실시하는 보건소 창의평가에서 2009년과 2010년 2회 연속 우수구 평가를 받기도 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광진구 정신보건센터는 지역의 다양한 기대와 욕구에 부응하여 정신 장애인들에게 오아시스 같은 존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지역과 더불어 성장하는 정신보건센터의 새 도약은 정신 장애인에게 뿐 아니라 지역 기관들 사이에서도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노용석 기자 nys@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