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9.07.03 13:37
  • 수정 2019.07.03 13:57

부서 간 이견에... ‘태백 에코잡시티’ 민자유치 안갯속

지난해 11월에 개최된 에코잡시티 태백 참여자간 업무협약(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폐광지역 문화.예술.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시업인 ‘ECO JOB CITY(에코 잡 시티) 태백(이하 에코잡시티)’ 사업에 대한 민자유치가 안갯속에 빠졌다.

  지난해 선정된 ‘에코잡시티’는 경제기반형으로 한국광해관리공단이 주축이 돼 한국지역난방공사, 대한석탄공사, 태백시 등이 참여하는 도시재생사업이다.

  선정 당시, ‘한국형 촐페라인’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 사업의 총 예산은 2천 273억원.

  이 중 민자유치 규모는 약 1000억원이다.

  현재, 태백시는 지난 2018년 11월 사업 참여자들과 업무협약을 맺고 에코잡시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민자유치에는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민자유치가 안갯속에 빠진 이유에는 태백시 부서 간 이견이 자리잡고 있다.

  3일 태백시에 따르면 당초 에코잡시티 사업 계획에 포함된 민자유치 대상은 미이용산림을 이용한 펠릿 생산 기업이다.

  현재, ‘미이용 산림목재’는 신재생에너지 인센티브인 ‘REC 가중치’가 2.0으로 높아 주목을 받고 있다.

  문제는 기업유치에 대한 관점이다.

  먼저, ‘에코잡시티’를 총괄하고 있는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당초 계획대로 모 기업이 참여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태백시가 끌려다니는 인상을 주어선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에코잡시티 사업계획에는 ‘미이용산림수거센터’ 등 주민 주도 사회적 기업 육성이 있다. 이는 민자로 유치하고자 하는 기업과 생산품과 겹친다”고 설명했다.

  이에 그는 “우리는 성공적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완수를 위해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사회적 기업의 성공도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가 민간기업에 요구하는 것은 지역주민이 만든 사회적 기업과 ‘상생 방안’, 더 나아가 지역사회와 상생 방안에 대해 제안해 달라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지역과 상생 방안을 내놓기 이전에 타 부서를 찾아가 태백에서 수급이 힘든 ‘미이용 산림’에 대한 안정적인 수급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요청 자체가 지역에 대한 진정성 보다는 자신들의 이익을 쫓는 행태인 것 같다”고 피력했다.

  반면, 산업단지 개발을 맡고 있는 지역개발과 입장은 달랐다.

  지역개발과 관계자는 “산단 분양을 위해 여러 기업을 만난다”며 “이 중 99%가 신뢰성이 없지만, 에코잡시티에서 민자유치 대상인 펠릿 생산기업은 다르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들이 지역에 설립할 SPC(특수목적법인)에는 자신들이 남품하는 발전자회사가 51% 지분을 보유하는 것으로 설명 받았다”며 “신뢰성이 있는 만큼 유치가 우선이지 않냐”고 반문했다.

  이어 “이 기업이 태백에 오려는 이유는 산단부지와 철도망이다. 건실한 기업유치가 힘든 마당에 지역주민이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우려로 인해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문제에 빠진 태백시.

  ‘에코잡시티’ 사업기간이 6년인 만큼 소통을 강조하고 있는 태백시가 앞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지역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