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9.07.07 14:55

‘찾아가는 농기계 수리’ 순항.. 삼척시 “농업인 어려움 해소”

김양호 강원 삼척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삼척 더리더) 강원 삼척시(시장 김양호)는 농기계 고장으로 인한 농업인 불편해소 및 농업 경영비 경감을 위해 농기계 순회 수리 및 교육에 탄력을 내고 있다고 7일 밝혔다.

  현재, 시는 지난 3월부터 2개조 6명의 순회수리반을 편성, 읍면동 마을 별 1~2회씩 11월까지 총 220회에 걸쳐 경운기, 관리기 등 중소형 기종과 트렉터, 콤바인 등 대형 기종에 대한 현장출동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시에 따르면 이달에는 96개 리통을 대상으로 23회 순회하며, 8월에는 46개 리통을 대상으로 12회 순회수리에 나선다.

  시는 기종 수리를 비롯한 고장 진단요령, 수리기술 및 안전운행 교육 등을 병행 실시함에 따라 정비점에서 거리가 먼 지역의 농기계 수리 시 발생하는 번거로움과 고비용, 시간 낭비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기종별 20만원 이하 부품비 및 수리비를 무상 지원하고 있어 농가의 경제적 부담도 덜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농촌의 고령화.부녀화 및 농업 경영비 상승으로 인한 농업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고자 앞으로도 맞춤형 농업경영 지원방안을 적극 발굴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적기 영농실현 및 농촌일손 부족 해소를 위해 권역별 4개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운영해 보유 중인 83종 584대 장비 임대료를 농업기계 구입가격의 평균 0.04%대로 산정, 저렴한 가격에 농업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도 올해 3월부터 개인 화물차가 없는 농민들을 위해 농기계 임대와 함께 자가배송차량 임대도 함께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