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19.08.08 14:33
  • 수정 2019.08.08 14:41

“직접 운영” VS “대행 방침”... 태백청소년시설 놓고 입장 ‘팽팽’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태백지부가 8일 오전 10시 태백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청소년수련시설 직접 운영에 반대하는 태백시의회를 규탄하고 있다.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직접 운영과 직접 고용을” VS “대행 계약을 통해 운영”

  강원 태백지역 청소년수련시설을 놓고 관련 종사자들과 태백시 간 입장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태백지부(이하 태백지부)는 8일 오전 10시 태백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청소년시설 직접 운영과 종사자 직접 고용을 다시 한번 주장했다.

  태백지부는 지난 7월 23일부터 지역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민간 위탁의 문제점을 대외적으로 밝히며 황지연못과 시청 주변에서 선전전을 이어오고 있는 상황.

  현재, 청소년 수련시설에 대한 갈등의 중심에는 ‘직접 운영 및 직접 고용’이 자리잡고 있다.

  그동안 태백시는 지난 2004년 태백청소년수련관이 건립된 시점부터 조례에 따라 청소년 관련 시설을 민간에 위탁해 운영했다.

  하지만 지난 2018년 10월 위탁자가 재정적자를 이유로 운영을 포기하자 직접 운영에 대한 목소리가 수면 위로 올라왔다.

  태백지부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단체에게 청소년 수련시설을 민간 위탁 맡기는 것 자체가 잘못”이라며 “태백시 소유 청소년 관련 시설은 이들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 시설일 뿐 청소년지도사, 영영사 등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에는 관심도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태백시처럼 민간위탁 업체를 선정하지 못한 지자체에서는 직접 운영을 선택했다”며 “17일 동안 이어온 시민 선전전에서도 약 2,500명으로부터 직고용 및 직접 운영에 찬성한다는 서명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직률이 높은 청소년지도사들의 고용안정은 사업의 지속성과 함께 청소년들과 유대감 또한 높일 수 있다”며 직접 고용에 대한 필요성을 거듭 밝혔다.

  반면,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에 대한 태백시 입장은 달랐다.

  태백시는 민간위탁 업체를 선정하지 못하자 태백시복지재단과 대행 계약을 맺고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태백복지재단은 태백시가 출자.출연한 기관으로 청소년 수련시설에 대해 위탁이 아닌 운영을 대행할 수 있다. 위탁과 운영은 다르다”며 “대행은 곧 직영 운영과 같다. 태백시에서 핵심적인 업무를 갖고 하는 만큼 위탁 운영 시 발생되는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청소년수련시설 종사자들에 대한 직접 고용에 대해서는 현재, ‘기간제 근로자’ 계약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시는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민간 위탁업체를 찾지 못하자 종사자들을 2019년 1월 1일부터 ‘기간제 근로자’ 계약을 맺고 운영 중에 있다.

  시 관계자는 “직접 고용을 한다 해도,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지침에 따라 기간제 근로자 신분인 청소년수련시설 종사자들은 고용 승계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만약, 직접 고용 방침이 결정되더라도 모든 직원에 대해서는 공채를 거쳐야 한다”고 전했다.

  민선 7기 ‘소통과 화합, 변화와 성장’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태백시.

  태백시가 태백청소년수련시설 종사자와 청소년 그리고 지역사회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도출할 수 있을지 지역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