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호 기자
  • 사회
  • 입력 2019.09.19 15:25

‘곡성스테이션 1928’ 공모 선정.. 유근기 군수 “혁신성장 이끌 것”

유근기 전남 곡성군수(자료사진). 김영호 기자

  (곡성 더리더) 전남 곡성군(군수 유근기)은 전라남도가 추진하는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산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산업은 도에서 추진하는 대규모 지역발전 프로젝트의 하나로, 총 4건의 사업을 선정하는 이번 공모에는 24건의 사업 신청서가 제출됐으며 시.군 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됐다.

  군은 폐교된 오곡초등학교를 지역 자원 연계의 새로운 거점이자 체류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곡성스테이션 1928’을 핵심 내용으로, 이번 공모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군은 내년부터 3년간 총 100억원(도 50억, 군 50억)을 들여 복합문화 거점공간을 조성하게 된다.

  군에 따르면 스테이션 1928은 과거-현재-미래를 잇는 문화플랫폼으로서의 ‘스테이션’과 오곡초등학교가 개교한 해인 ‘1928’을 조합한 것으로, 핵심 콘셉트는 주민과 관광객이 놀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성장하는 교육 문화 복합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학교 건물을 숙박시설과 커뮤니티 공간, 지역특화자원 체험 공간으로 탈바꿈시킬 예정이다.

  군은 사업을 통해 지난 77년간 지역민과 함께 해 온 오곡초등학교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기차마을 등 인접 관광지는 물론 산림, 장미, 로즈카카오 등 특화자원을 연계해 지역 전체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지역재생의 거점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유근기 군수는 “스테이션 1928 사업은 주민 주도의 자립적 성장기반을 토대로 지역의 혁신 성장을 이끌어 낼 것이다”고 말했다.

  또 “사업을 통해 곡성군이 교육중심 도시로 도약하고, 관련 인구와 관광객 유입으로 지역문화와 경제가 획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창출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ky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