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0.03.21 21:02

신영재 의원 “다문화 갈등 해결에 역할 할 것”

강원도의회 ‘다문화사회 연구회’ 창립

20일 신영재 회장이 다문화사회 연구회 창립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강원도의회 ‘다문화사회 연구회(회장 신영재 의원, 간사 정유선 의원)’가 지난 20일 도의회 상담실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다문화사회 연구회는 제10대 강원도의회의원 연구 모임으로 신영재(홍천.미래통합당) 의원이 주축이 되어 곽도영(원주.더불어민주당), 김병석(원주.더불어민주당), 남상규(춘천.더불어민주당), 신도현(홍천.미래통합당), 심영섭(강릉. 무소속), 이상호(태백.미래통합당), 조성호(원주.더불어민주당), 최재연(철원.미래통합당), 최종희(비례대표), 한창수(횡성.미래통합당), 함종국(횡성.미래통합당) 의원이 회원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20일 강원도의회 상담실에서 열린 ‘다문화사회 연구회’ 창립총회에 참석한 회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경해 기자

  간사 정유선 의원은 경과보고를 통해 “경제활동인구의 감소로 인한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 국제결혼 증가로 다문화에 대한 인식개선과 연구가 필요해 2월 신영재 의원의 제안으로 연구모임을 창립하게 됐다”며 “다문화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활동을 통해 의회 차원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사회구성원에 대한 융합정책 연구 등의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영재 회장은 창립 인사말을 통해 “강원도 거주 외국인 주민은 3만 4,700여명이다. 다문화 사회의 도래는 문화적 다양성을 증가시켜 많은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었지만, 한편으로 민족 간 갈등과 편견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도 야기 시켰다”고 말했다.

20일 한금석 도의장이 다문화사회 연구회 창립총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전경해 기자

  이어 “다문화 사회 연구회는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고 결혼이주자, 외국인 노동자들을 더 이상 낯선 이방인이 아닌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토론회와 강연, 모범 다문화센터 방문 등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활발한 활동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창립 총회에 참석한 한금석 도의장은 “다문화사회 연구모임 결성이 늦은 감이 없지 않다. 농어촌에 다문화가족이 없다면 아이 울음소리를 들을 수 없을 정도”라며 “우리나라의 다문화시대는 농어촌에서 시작됐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기피하는 업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도 대부분 이주민들이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3월 계절근로자들의 입국이 불투명해 올해 농어촌 인력 수급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회장을 중심으로 탄탄한 구성원들이 다문화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일 곽도영(왼쪽).남상규(가운데).정유선(오른쪽) 강원도의회 의원이 다문화사회 연구회 창립총회 간담회에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전경해 기자

  이어 회원들 간의 토론이 이어졌다.

  곽도영 의원은 “다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기가 쉽지 않다. 강연에 앞서 편견을 깰 수 있는 인식개선이 우선 돼야 한다. 직접 만나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남상규 회원은 “강원도 11개 시군 계절 근로자 배정에서 평창군이 빠져있다. 전년도 불법체류자가 발생해 1년간 배정에서 제외됐다면 노동공백을 어떻게 채울 것인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종국 회원은 “농어촌에 합법적 근로자는 30% 미만이다. 불법체류 근로자가 없다면 농사를 지을 수 없을 것”이라며 “3개월 체류로는 농가에게 큰 도움이 안 된다. 올해 5개월로 늘었으나 6개월 이상 체류할 수 있어야 농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20일 함종국(왼쪽).한창수(가운데).김병석(오른쪽) 강원도의회 의원이 다문화사회 연구회 창립총회 간담회에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전경해 기자

  한금석 의장은 “철원 근남면의 경우 주민 수는 2,300명이나 외국인 근로자는 1,000여명에 달한다”며 “주민들과의 결속력이 중요해 올해부터 면 체육대회에 그들도 포함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유선 회원은 “결혼이민자들뿐 아니라 아이들의 문제도 심각하다. 취학아동 중 학업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이 상당수다. 먼저 다문화 방문지도사들의 도움을 받아 실태 파악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한창수 회원은 “다문화 자녀들이 학교에서 차별 받는 경우가 많다. 학부모들의 인식개선이 아직도 부족하다. 함께 살아야 할 이웃, 사회 구성원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손주며느리가 러시아인이다. 다문화센터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통계에서 빠진 다문화 가족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20일 최재연(왼쪽).조성호(가운데).최종희(오른쪽) 강원도의회 의원이 다문화사회 연구회 창립총회 간담회에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전경해 기자

  김병석 회원은 “다문화사회 연구회 창단을 환영한다. 다문화를 연구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문제를 발견했다”며 “시군의 다문화실태 파악부터 일관되지 않았다. 좋은 정책을 발굴해 정부에 건의하고 적극적인 방안 마련에 힘쓰자”고 말했다.

  최재연 회원은 “계절근로자는 해마다 늘어날 전망이다. 생활환경 개선, 처우개선 등 준비한 것이 많다. 무엇보다 외국인근로자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를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성호 회원은 “국제결혼의 악용사례에도 관심을 갖고 대책이 필요하다”며 “외국인의 피해 뿐 아니라 역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구제 방안도 생각해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종희 위원은 “도심의 다문화가족은 자녀교육에 적극적인 반면 농어촌 가정의 자녀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교육청과 연계해 농어촌 다문화자녀들이 교육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구회는 다문화 사회 도래로 인한 문제점 등의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적 갈등과 편견 완화를 위한 정책들을 모색하고자, 각기 다른 상임위원회 소속의 의원들로 구성됐다. 연구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다문화에 대한 인식개선 및 다문화 가정지원 등 실효성 있는 정책발굴에 중점을 둔 연구 활동을 전개하도록 의견을 모았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