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0.03.31 12:15

‘버스 공영제’ 6월 시동.. 정선군수 “군민 모두가 행복한 교통복지 실현”

최승준(가운데) 강원 정선군수가 31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박학도(왼쪽) 화성고속 대표, 박문호(오른쪽) 영암고속 대표와 함께 농어촌버스 운송사업에 대한 유.무형 자산의 양·수도를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정선군청 제공). 이형진 기자

  (정선 더리더) 강원 정선군(군수 최승준)이 군민의 안전과 행복을 싣고 달리는 모두가 편리한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강원도내 첫 버스완전공영제 시행에 박차를 가한다.

  군은 31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최승준 군수를 비롯한 박문호 영암고속(주) 대표이사, 박학도 화성고속(주)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암고속(주) 및 화성고속(주)과 농어촌버스 운송사업에 대한 유.무형 자산의 양·수도를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버스공영제 시행에 대해 상호 합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해 11월 강원여객과 유.무형 자산의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인수인계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이로써 군은 이날 영암고속과 화성고속에서 운영중인 정선군 지역 버스 노선 및 영업권을 인수함으로써 농어촌버스의 민영 운영체계를 마감하고 40여년 만에 군 직영체계로 전환된다.

  군에 따르면 양수도 대금은 총 1,360,210,000원이며, 영암.화성고속이 보유하고 있는 차량운반구(버스), 설비 등 유형자산과 노선 운영권, 영업권 등 무형자산이 그 대상이다.

  인수인계 실무추진단인 정선군 버스공영제 TF팀 에서는 강원여객 자산인수를 4월 중 완료할 계획이며, 또한 영암.화성고속에 대해서는 5월 중 인수를 마무리하고 올해 6월 중 농어촌버스 완전공영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최승준 군수는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버스공영제 시행시기가 다소 늦어지는 것에 대해 군민들의 이해를 당부드린다”며 “민간운수회사와의 협상이 모두 타결됨에 따라 신속하게 자산 인수와 운영시스템을 구축해 빠른 시일내에 버스 공영제 시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농어촌버스 운영 추가인력을 채용하기 위해 모집공고를 추진하고 있으며, 채용규모는 총 24명으로 오는 4월 6일부터 7일까지 양일간 원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군은 향후 버스 노선의 효율적 개편을 통해 군민들에게 보다 질 높은 교통복지서비스 제공으로 대중교통의 안정적 운영은 물론 지역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