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0.04.01 15:47

심규언 동해시장 “앞으로 40년, 미래 세대와 함께 더 큰 행복 동해를”

동해시 개청 40주년 비전 선포

심규언 강원 동해시장이 1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브리핑룸에서 개청 40주년을 맞아 동해비전을 선포하고 있다(사진= 동해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동해 더리더) “지난 40년은 ‘개척과 도전’의 역사.. 앞으로 채워갈 40년 역시 시민이 주인공”

  심규언 강원 동해시장이 1일 오전 10시 30분 ‘동해시민의 날’과 개청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시청 브리핑룸에서 동해비전을 선포하고 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 다음은 심규언 동해시장 기념사 전문.

  안녕하십니까? 동해시 시장 심규언 입니다.

  2020년 4월 1일 오늘은 우리 동해시가 개청한 지 40주년이 되는 동해시민의 날입니다.

  우리시 40년의 성장을 전 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하며 40년 역사의 밑거름이 되어 주신 10만 시민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출범 마흔 번째를 맞이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땅히 모든 시민과 얼굴을 마주하고 손을 맞잡고 기쁨을 함께 하며 새로운 시작을 다짐하여야 하는데 전 세계적으로 확산 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 방지와 시민 안전을 위하여 부득이 행사를 취소하여 너무도 아쉽기만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 시에는 아직 확진자가 없습니다만, 코로나 사태의 마무리까지는 한시도 비상 태세의 고삐를 늦추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지난해 우리시는 대형 산불과 태풍으로 큰 아픔을 겪었으나 시민의 단합된 의지와 성원으로 재난의 아픔을 빠르게 치유하였으며 신속한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지금의 코로나 사태 또한 반드시 극복될 것이라 믿으며 일상 속 많은 불편에도 불구하고, 항상 높은 시민의식으로 협조와 동참을 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심규언(왼쪽에서 세 번째) 강원 동해시장이 1일 오전 10시 30분 브리핑룸에서 개청 40주년을 맞아 동해비전을 선포하고 시청 앞에서 기념식수를 하고 있다(사진= 동해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사람으로 비유하면 불혹의 나이를 맞은 동해시의 지난 40년은 ‘개척과 도전’의 역사였습니다.

  설 곳 없는 척박하고 부족한 자연환경, 또 불리한 여건들 속에서 시민과 공직자들이 힘을 합해 길을 만들고 터를 다져왔습니다.

  40년 전 허허벌판이었던 천곡동 대지위에 시 청사를 세우며 전략적으로 탄생한 동해시의 역사는 개청당시 미래에 대한 밝은 청사진에 비해 역사적 소용돌이에 휘말려 수많은 위기에 봉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결코 좌절하지 않았고, 환동해권의 산업.물류.관광 중심도시라는 비전을 변함없이 추구하며 도시개발, 교통, 관광, 보건복지, 농어촌, 환경 등 각 분야에서 크게 성장하고 발전해 왔습니다.

  이는 오로지 시민 한 분 한 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로 이룬 시민이 쌓아온 위대한 역사이기에 그 주인공인 시민 여러분께 경의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제 우리시는 40주년의 성과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40년의 역사를 설계하는 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지나온 40년은 누구도 다시 갈 수 없는 길이고, 준비해야 할 40년 또한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입니다. 개청 40년의 역사 속에 써내려 온 성과는 성과대로, 아쉬움은 아쉬움 대로 남겨두며 마침표를 찍어야 합니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과거에 대한 변화가 아니라 동해시의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지나간 40년의 역사를 써 온 것도 우리이지만 앞으로 채워갈 40년 역사의 기록 또한 우리가 주인공이란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1일 오전 심규언 강원 동해시장을 비롯한 동해시의회와 시청 관계자들이 기념식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동해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성장과 행복 사람과 미래 세계속의 동해’라는 미래 비전을 가지고 그동안 우리는 40년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며, 더 크고 더 강한 행복도시 동해 도약을 위한 위대한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40년 역사의 출발점이 될 2020년 올해의 시정 목표는 ‘미래 세대와 함께하는 더 큰 행복 동해 2020’입니다.

  동해시 성장과 발전을 위한 특화된 정책을 발굴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첫째, 청소년이 행복한 교육환경을 누리고 청년들이 혁신의 기반에서 함께 성장하는 도시, 미래의 젊은 동해시를 만들겠습니다.

  둘째, 건강과 휴양이 관광 명소와 어우러져 복합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5대 권역별 특화 관광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도시재생 사업과 농·어업 경쟁력 강화, 주거환경 개선으로 살고 싶은 정주환경 명품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넷째, 묵호항 재창조 사업과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노후산단 재생으로 환동해권 북방경제의 중심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 제안 시책과 주민 참여, 맞춤형 복지 및 보육 지원을 강화하여 시민 중심의 가치를 실현하고 나눔의 복지문화를 실천하겠습니다.

  우리시에서 추진해 가는 모든 사업과 정책에는 격려와 질책이 공존할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모두가 함께 수혜자가 되는 사업도 있지만 때로는 의견을 달리하는 사업도 있을 것입니다. 국정이든 도정이든 시정이든 다수의 공익을 위해 때로는 소수의 질책을 감내해야 하는 사업도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더 심사숙고하고, 더 깊고 넓은 소통으로 시민 모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사업과 정책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도산 안창호 선생께서는 참여하는 자는 주인이요, 방관하는 자는 손님이라고 하셨습니다.

  누가 뭐래도 동해시의 주인은 시민입니다.

  우리시의 주인인 시민 여러분이 보여주시는 관심만큼 동해시는 새로워집니다. 우리시의 주인인 시민 여러분이 보내 주시는 신뢰와 성원만큼 동해시는 발전하고 성장합니다.

  결국, 우리시의 운명은 시민이 결정하는 것입니다.

  바람에 나무가 흔들려도 숲은 언제나 그 자리에 있고 바위가 강물을 막아도 바다로 흘러감을 멈추지 않는 것처럼 저와 우리시 공직자는 40년의 역사를 디딤돌로 시민이 행복한 동해시라는 시정 목표의 완성을 향해 기본과 원칙의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과 함께 앞만 보고 온 힘을 다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산불, 태풍 그리고 코로나 19로 이어지는 전례 없는 큰 위기때마다 시민 여러분이 보여주신 높은 시민 의식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코로나19로부터 한시라도 빨리 평온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600여 공직자는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20년 4월 1일! 동해시 출범 40주년이자 제40회 동해시민의 날을 온 시민과 함께 다시한번 축하하며, 우리시민 여러분과 언론인 모두가 건강하시고 가정과 직장마다 늘 행복이 함께하는 가운데 소망하신 모든 일들을 크게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