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0.04.19 17:00

‘수마노탑’ 국보 지정.. 정선군수 “반세기 군민 노력이 문화유산 도시로 결실”

정암사 수마노탑(사진= 정선군청 제공). 이형진 기자

  (정선 더리더)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이 보물 제410호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㫌善 淨巖寺 水瑪瑙塔)’을 오는 23일 국보 지정을 예고한 가운데 강원 정선군(군수 최승준)의 반세기 노력이 이목을 끌고 있다.

  정암사 수마노탑은 지난 1964년 9월 3일 보물 제410호로 지정됐다.

  이런 가운데 군은 정암사 ‘수마노탑’의 국보 지정을 위해 군민과 정암사와 함께 하나된 마음으로 지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수마노탑의 가치 연구를 위한 4차례의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고 2018년 2월 정암사 수마노탑 종합학술자료집(단행본)을 발간했다.

  군은 정암사 수마노탑이 국보로 승격되면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정선아리랑과 함께 유·무형문화재를 모두 갖춘 자치단체가 된다.

  정암사 주지 천웅 스님은 “1,0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난 정암사 수마노탑이 국보로 지정 예고되어 문화재로서의 역사성과 문화재적 가치가 대외적으로 인정 받아 기쁘게 생각한다”며 국보 승격을 위해 마음을 모아준 군민들과 정선군 관계자, 단체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최승준 군수는 “정암사 수마노탑의 국보 승격을 위해 반세기 동안 노력한 쾌거라며 정암사와 군민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이번 국보지정 예고는 군의 불교역사를 비롯해서 강원지역 불교사에 큰 업적으로 기록돼 정선군은 유.무형문화재가 함께 공존하고 상생하는 문화유산의 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재청은 이번에 국보로 지정 예고한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수렴된 의견을 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국보로 최종 지정할 예정이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