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0.04.20 18:38

강원도-춘천시-강원혁신기관협, ‘방사광가속기’ 유치 손 맞잡아

20일 춘천시정부, 강원도, 도내 바이오 혁신기관 7개 기관과 함께 ‘산업지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업무 협약식’이 열리고 있다(사진= 춘천시청 제공).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춘천 유치를 위해 도내 혁신기관이 하나로 뭉쳤다.

  강원 춘천시(시장 이재수, 이하 시정부)는 20일 강원도, 도내 바이오 혁신기관 7개 기관과 함께 ‘산업지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재수 춘천시장, 도내 바이오 연구혁신기관 7개(KIST강릉분원천연물연구소, 서울대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 서울대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 춘천바이오진흥원, 강릉과학산업진흥원, 홍천메디칼연구소) 기관장 등이 참석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시정부 등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춘천 유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과 대내.외 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또 바이오.신약개발과 산업화 지원 협력 등을 비롯한 현안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방사광가속기는 현미경으로 볼 수 없는 단백질 구조나 1000초 분의 1초에 준하는 찰나의 세포 움직임 등을 생생하게 볼 수 있어 나노 단위 분석이 필수인 미래 소재 및 생명 산업의 핵심 연구자원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바이러스 관련 신약개발, 바이오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하면 코로나-19와 같은 새로운 전염병 치료제 개발도 가능하다.

  이날 협약을 맺는 도내 바이오 연구혁신 7개 기관은 춘천에 산업지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과 바이오.신약개발 전용 빔라인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유치 활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또한 강원테크노파크를 비롯한 도내 9개 혁신기관도(강원TP,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정보문화진흥원, 강원임베디드SW연구센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강원본부, 강원도경제진흥원,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 영월산업진흥원) 방사광가속기 구축지지 성명을 발표해 방사광가속기 춘천 유치에 힘을 보탰다.

  시정부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방사광가속기 춘천 유치를 위해 도내 모든 혁신기관의 역량을 하나로 뭉친 뜻깊은 자리”라며 “통일시대 국가 신기술 산업 지도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춘천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