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0.04.22 14:31

‘방사광 가속기’ 유치 기원... 춘천시 “과학 포럼 개최”

이재수 강원 춘천시장(자료사진).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강원 춘천시(시장 이재수, 이하 시정부)의 현안 사업인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주제로 과학 포럼이 펼쳐진다.

  시정부는 오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0 제2회 강원 미래 과학 포럼’이 열린다고 밝혔다.

  22일 시정부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강원도가 주최하며 강원도, 시정부, 강원테크노파크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다.

  포럼 주제는 ‘최첨단 꿈의 빛 방사광 가속기, 강원(춘천)으로’며 방사광 가속기에 대한 이해와 미래 산업 전망을 다룰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방사광 가속기 춘천 유치 기원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이어 김경현 고려대 교수가 ‘방사광 가속기의 개념과 바이오-신약개발 활용 사례’를 주제로 강연하다. 또 안진호 한양대 교수는 ‘방사광 가속기의 반도체 활용 및 해외현황’에 대해 강연을 펼친다.

  시정부 관계자는 “방사광 가속기 춘천 유치를 위해 강원도는 물론 도내 혁신기관 등이 함께 힘을 모으고 있다”며 “시민 여러분들도 방사광 가속기 춘천 유치를 위해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슈퍼 현미경으로 불리는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신규 구축 사업은 2022년부터 6년간 1조원대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사업이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에 따르면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통한 경제 유발효과는 생산 6조 7,000억원, 부가가치 2조 4,000억원, 일자리 창출 규모 13만 7,000명으로 예상된다.

  방사광 가속기 춘천 유치를 위해 지난 20일 시정부와 강원도, 도내 바이오 혁신기관 7개는 ‘산업지원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구축 업무 협약식’을 맺기도 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