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재민 기자
  • 사회
  • 입력 2020.06.14 15:00

김경수 경남지사 “청년 삶 고민, 청년이 만든 정책으로 풀어가야”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 제안 고민나누기 행사 ‘두고 가세요’ 개최

김경수 경남지사가 13일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 제안으로 열린 고민나누기 행사인 ‘두고 가세요’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 경남도청 제공). 이형진 기자

  (창원 더리더) 올해 ‘청년특별도’를 선언한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지난 13일 청년 고민 나누기 행사를 개최했다.

 도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명은 ‘두고 가세요’.

  도 청년정책추진단은 청년들에게 진로, 일자리, 주거 등의 다양한 고민을 훌훌 털어놓고 가라는 의미로 이같이 선정했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경남 청년정책을 제안 모니터링하는 민관협치 기구인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에서 경남 청년의 고민과 어려움에 대한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경남도에 제안해 기획됐다.

  도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김경수 지사,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 청와대 청년소통정책관, 국무조정실 청년소통과장 등이 참석해 도내 청년의 고민에 대한 각계 각층의 높은 관심을 알 수 있었다.

  본 행사는 크게 전문가 포럼, 특별세션, 토크쇼로 구성하였고, 이밖에도 걱정인형 만들기, 고민비어바, 소소한 실패전 등 다양한 부대 이벤트도 준비하여 행사에 참석한 청년의 높은 호응을 이끌었다.

  이날 포럼에서는 ▲도시재생 청년활동가 양성 필요성 ▲청년의 마음건강 ▲청년센터 역할을 주제로 각 분야별 전문가와 경청넷 분과모임원 등이 토론과 사례 발표를 진행했고, 특별세션에서는 서강대 서복경 교수가 ▲전국적 청년정책 패러다임 변화과정에 대해,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진형익 대표가 ▲경남청년 A부터 Z까지 청년정책 리서치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보이는 라디오 컨셉으로 기획된 토크쇼에서는 실제 고민 당사자인 청년을 현장에 초청해 함께 이야기해보는 ‘고민 잇Sshow’가 진행되었다. 사전에 시·군에 설치된 고민박스와 SNS 등를 통해 접수된 고민 215건 중 진로, 여성 등 분야별 대표 고민 5건을 선정하여 행사 참석자가 다함께 해결방안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고민 잇Sshow’ 종료 후에는 미처 사전에 고민 신청을 못한 청년의 고민해결을 위해 김 지사와 청와대 청년소통정책관이 함께 오픈채팅방에 올라오는 청년의 고민에 공감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오픈톡톡’의 시간도 가졌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 지사는 “주거.교육.생활 등 청년의 삶 전반의 고민, 청년의 손으로 청년정책을 만들고 풀어가는 것이 청년특별도의 시작이다”며 “일상에서 느끼는 고민들이 정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수 지사는 행사에 앞서 청와대, 국무조정실, 서울.부산.경기 등 청년정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어 경남의 청년특별도 조성에 대한 정책을 공유하고 협력체계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김재민 기자 dthyung@naver.com
  이형진 기자 theleader2011@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