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성현 기자
  • 사회
  • 입력 2011.04.29 23:05

성북구, 삼선동 장수마을「마을기업」으로 선정

▲ 김영배 서울 성북구청장(오른쪽)이 박학룡 장수마을 대안개발 연구회 대표와 지속 가능한 자립형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마을기업 사업지원 협약을 하고 있다. ⓒ2011 더리더/박성현
【서울 더리더】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삼선동 ‘장수마을’을 「마을기업」으로 선정했다.

  성북구는 이와 관련해 4월 28일 ‘장수마을’ 마을공동체[커뮤니티]인 장수마을 대안개발 연구회(대표 박학룡)와 사업지원 협약식을 체결하고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자립형 일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2010년에 시범 도입된 ‘자립형 지역공동체’사업에서 명칭 변경된 것으로, 주민 주도의 비즈니스를 통해 안정적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을단위의 사업을 말한다.

  성북구 관계자는 주택재개발 예정구역인 삼선동 ‘장수마을’은 노후불량 건축물 밀집지역으로 정비가 필요하나, 주변에 문화재인 서울성곽과 인접돼 있고 급경사 지형이라는 불리한 여건으로 인해 사업 추진이 어려워, 이에 대한 대안으로 주민 주도의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밝혔다.

  성북구는 또한 주거환경이 열악한 ‘장수마을’의 독거노인, 저소득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우선 대상으로 집수리사업을 전개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기로 했으며 나아가 벽화사업, 상자텃밭 운영 등을 통해 주민주도의 지역공동체를 형성할 계획이다.

  성북구 ‘장수마을’은 뉴타운, 재개발, 재건축 등 개발위주의 사업이 아닌 주민주도의 사업 시행을 통해, 원주민이 안착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마을기업’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성현 기자 ps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