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0.07.27 15:31

“지역주민이 바보인가?”.. 폐광지역, ‘광해-광물 통합법’ 재상정 시도 규탄

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태백.정선 더리더) “광해공단-광물공사 통합법 재상정 시도 규탄”

  강원 폐광지역 4개 시.군 지역사회단체와 광해관리공단 우리노동조합이 27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광해관리동단과 한국광물자원공사 통합을 골자로 하고 있는 ‘한국광업공단법’ 재상정 시도를 규탄했다.

  이날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단체는 정선에 고한.사북.남면.신동 지역살리기 공동추진위원회(위원장 김태호), 태백에 (사)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회(위원장 박인규), 영월군번영회, 삼척시 도계읍 번영회 등 총 4곳 이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그동안 폐광지역을 비롯한 강원도의회 등 다양한 단체가 한 목소리로 꼼수 법안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반대 성명을 수차례 발표했다”며 “정부와 국회, 광물자원공사는 들을 귀가 없는가”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지난 2월 광해-광물공사 통합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는 강원도의회(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이어 “왜 부실 책임을 덮기 위한 부실한 발상이 일으키는 갈등을 3년이나 보고 있으면서도 계속 밀어붙이려고 하는가”라고 반문하며 “(정부는) 당장 빼앗아 오고 싶은 돈이 눈에 보여,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는 고민 대신 지역주민과의 대결을 선택한 것인가”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정부가 가망 없는 시도에 희망을 걸고 계속 이런 일에 불을 지핀다면 강원도의 민심과 점점 괴리되는 결과 밖에는 기대할 것이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법안을 발의한 국회의원과 이 형편없는 아이디어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 않고 있는 정부 당국의 눈에는 지역주민이 바보로 보이는지 몰라도, 양식을 가진 우리 지역주민의 눈에는 오히려 저들이 마치 불량 상품을 과대포장해 감언이설로 팔아 먹으려는 부도덕한 사기꾼처럼 보일 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끝으로 “폐광지역법 개정을 포함해 폐광지역 개발에 대한 법적.재정적 안정성을 마련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이 시점에서 한가로이 되풀이되는 이런 훼방놀음을 폐광지역 주민들은 용인하지 않을 것이며 생존권 수호 차원에서 강력히 저지할 것”이라고 명확한 의사를 밝혔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