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0.09.01 18:08

‘캠프페이지’ 토양오염 재검증.. 춘천시 “원인 규명에 최선”

춘천시정부-국방부-범대위, 오는 3일 캠프페이지 토양오염 원인 규명 위한 합의각서 체결

이재수 강원 춘천시장(자료사진).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춘천 캠프페이지 토양오염의 원인 규명 및 정화를 위한 재검증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강원 춘천시(시장 이재수, 이하 시정부)는 오는 3일 국방부, 캠프페이지토양오염배상요구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 함께 ‘춘천 캠프페이지 토양오염 재검증을 위한 민간검증단’(이하 검증단) 구성과 운영에 대한 합의각서를 체결한다고 1일 밝혔다.

  시정부에 따르면 합의각서 체결식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의암호 선박사고 수습을 위한 행정력 집중을 위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합의각서 체결은 춘천 캠프페이지 토양오염의 원인을 하루 빨리 규명하고 온전한 정화를 통해 캠프페이지를 시민들에게 빠른 시일내에 돌려주기 위해 마련했다.

  합의각서 체결에 따라 시정부와 국방부, 범대위는 조속한 시일 내에 검증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검증단은 발족 후 6개월간 활동하며 1회에 한해 3개월 이내 범위에서 활동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또 검증단의 위원은 관련 분야의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법령에서 정한 통상적인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으로 구성한다.

  시정부와 환경부, 국방부, 범대위가 각각 2친씩 추천한 8인과 지역구 국회의원이 추천한 1인으로 총 9인이다.

  단, 캠프페이지 최초 조사나 정화 등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했던 당사자 또는 이해관계인은 위원이 될 수 없다.

  검증단의 재검증을 위해 필요한 비용은 국방부가 우선 부담하고, 검증단과 자문위의 규명 결과에 따라 정화책임자 간에 정산한다.

  시정부 관계자는 “하루빨리 캠프페이지 토양오염에 대한 원인을 찾고, 정화작업을 통해 캠프페이지를 시민들에게 돌려드릴 것”이라며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캠프페이지 토양오염 원인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