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염승용 기자
  • 사회
  • 입력 2011.05.04 21:27

강운태 “무등산 정상 오르는 기쁨 누리시길”

광주광역시, 14일 무등산 정상 개방

▲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2011 더리더/염승용
【광주 더리더】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군부대와 협의를 통해 그동안 시민 출입이 통제됐던 무등산 정상을 오는 1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하루 동안 개방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하루 동안의 무등산 정상 개방이지만 처음이라는데 의미가 매우 크다고 보고 시민들과 함께 개방 당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장불재에서 개방행사를 갖는다.

  이날 행사는 강운태 광주시장을 비롯해 시의회의원,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 및 환경단체, 산악인, 일반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이어 서석대를 거쳐 정상으로 산행을 하고 정상(지왕.인왕봉)에서 주변을 관람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 정상을 찾는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무등산노래 가수도 초청해 5월의 산을 즐길 수 있는 분위기도 조성할 계획이다.

  정상개방 행사에는 모든 시민이 참여할 수 있으며 개방 당일 10시 30분에 장불재에서 군관계자의 보안사항 설명과 신분 확인 후 부대 출입이 가능하므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한다.

  개방 노선은 장불재(보안설명 등)→서석대→부대후문→인왕.지왕봉→부대정문을 이용하게 되며 거리는 1.8㎞이다.

  정상은 군부대 안이므로 군 관계자 안내에 따라야 하며 특히 군사시설을 포함한 통제구역 출입 및 군사시설 촬영 등을 자제하고 산불예방을 위한 화기물은 휴대할 수 없다.

▲ 광주 무등산 정상 개방도. ⓒ2011 더리더/염승용

  무등산 정상은 천왕.지왕.인왕봉으로 이뤄져 있으나 1966년부터 군부대가 주둔하면서 정상 일대가 출입이 통제돼 이곳을 접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열망과 기대가 매우 높았다.

  광주시는 무등산에 대한 강운태 시장의 높은 관심에 따라 무등산국립공원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정상을 오르고 싶은 시민의 열망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개방 행사를 공군측과 협의를 추진해왔다.

  그동안 협의과정에서 국가안보 차원에서 일부 개방은 어렵다는 통보를 받기도 했으나 지속적인 협의 결과 군에서도 광주 시민들의 무등산에 대한 깊은 애정과 열망을 이해해 하루 동안 일시 개방키로 했다.

  강운태 시장은 “이번 정상개방은 공군부대의 적극적인 협조로 무등산 정상을 오르기를 염원하는 많은 시민들에게 큰 기쁨을 드리게 되었다”면서 “개방지역이 군 보안상 매우 중요한 지역인 만큼 군관계자 안내에 따라 질서 있는 탐방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무등산 정상 개방에 대한 사항은 시 공원녹지과(062-613-4210 ~14)로 문의하거나 광주시 홈페이지(http://www.gwangju.go.kr) 를 방문, 무등산 정상 개방 배너창을 열어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염승용 기자 ysy@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