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호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0.10.07 16:24

‘신정차량기지 내 물류센터’ 조성.. 양천구청장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자료사진). 이호진 기자

  (서울 더리더) 서울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추진하는 신정차량기지 내 공유형 물류센터 설치 계획에 관련해 반대 입장을 표명한다고 7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국토부는 올해 지축기지를 시작으로 오는 2025년까지 신정, 도봉, 모란, 천왕, 수서, 방화, 신내, 고덕, 군자 총 10개소의 물류센터를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이유로 물류센터 설치 계획에 대해 반대의 의견을 제시했다.

  먼저, 구는 첫 번째 신정3동의 서부트럭터미널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과 중복투자의 문제이다.

  서부트럭터미널은 약 520,000㎡의 규모로 조성돼 향후 서울 서남권 물류거점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신정차량기지 내 4000㎡는 규모면에서 의미를 찾기 힘들다는 설명이다.

  구는 물류단지 중복적 투자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서부트럭터미널 개발을 통해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도심 물류 인프라 구축에 적극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두 번째 구는 오랜 기간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신정차량기지 이전을 추진 중이며, 서울시는 이를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현재 시행중이다. 구는 신정차량기지 이전 후에는 문화상업 복합시설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끝으로 신정 차량기지 물류센터 조성에 관해 국토부 등 관계 부서와 전혀 논의한 바가 없음을 이유로 꼽았다. 사전협의가 됐다면 서부트럭터미널의 서남권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계획 및 서울시 신정차량기지 이전용역 진행사항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공유형 물류센터 개발정책이 발표되는 아쉬움이 없었을 것이라는 것이다.

  김수영 구청장은 “국토부는 신정차량기지 공유형 물류센터 개발과 관련해 지역 내 여건과 특성을 고려해 서울시와 양천구가 함께 하는 협의 구도 속에서 원점 재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신정차량기지 발전 계획은 지역 주민의 의견수렴을 최우선으로 진행돼야 함”을 재차 강조했다.

  이호진 기자 lhj1011@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